자유게시판

[Gallery LVS]

작성자
갤러리
작성일
2016-12-14 12:07
조회
113
-앞.jpg

전 시 명: Cylinders

참여작가: 이민수 Min-soo Lee
전시기간: 2016. 12. 15 (Thu) – 12. 31 (Sat)

Gallery LVS (갤러리 엘비스)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27길 33 (신사동, 쟈스미빌딩 B1)
Opening Hour 9:00 – 18:00 (Mon-Fri), 10:00 – 17:00 (Sat)
Opening Reception: 2016. 12. 15 (Thu) 17:00

전시문의 : T.02-3443-7475 / E.info@gallerylvs.org


갤러리LVS (신사동)는 2016년 12월15일부터 12월31일까지 도예가 이민수 (Min-soo Lee) 의 개인전시 “Cylinders”를 개최한다. 본 전시는 작가의 국내 첫 개인전시로 다년간의 국내외의 작업을 정리하여 선보일 예정이며, 작가의 오랜 심사숙고가 담긴 작품과 더불어 향후의 작업에 대한 방향성까지 살펴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이다.

이민수 작가는 2013년 영국 런던 COLLECT에서 대표작 ‘Cylinders’로 그 해의 아트펀드 콜렉트를 수상하였고, 2015년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국제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하였다. 프랑스 파리국립장식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영국 더램대학교 오리엔탈 박물관, 독일 프랑크푸르트 박물관, 독일 켈렝후젠 박물관, 미국 로스엔젤레스 JF Chen 갤러리 등 세계적인 기관에서 전시한 바 있으며 바티칸 교황청, 영국 더램대학교 오리엔탈 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함부르크 수공예박물관, 이탈리아 FAENZA 국제도자박물관 등 해외 유수의 컬렉션에 작품이 소장되어있다.

이민수 작가는 작품 하나를 이루는 밀도 있는 겹겹의 색층(色層)과 그 색층을 드러내기 위해 절단한 기하학의 직선들이 만들어내는 틈, 이 작품들이 모여 또 하나의 층을 이루는, 다층의 겹과 공간을 지닌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Cylinders 연작은 크게 두 가지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물레 위에 석고몰드(주형)를 올리고 물레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내부에 색 흙물(이장)을 부어 얇게 펴 바른 뒤 말리는 행위를 반복하여 여러 겹으로 이루어진 형태, 즉 적층(積層)을 만들어 내는 것이 첫 번째 과정이다. 작가는 작품에 쌓인 수많은 시간과 기술의 집적을 단면으로 보여주고자 직선의 기하학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면을 도려내 실린더라는 기본적인 원형의 기물에 작가가 갖고 있는 작업에 대한 고민을 세련되게 표현해낸다.
이러한 제작과정은 흔히 도자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빚는다’ 보다는 ‘그린다’ 라는 표현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이는 주형을 이용한 일반의 제작방식이 아닌 슬립캐스팅(주형에 이장(泥漿)을 부어 제작하는 방법)과 물레성형기법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이민수작가만의 제작기법과 표현방식이다.
작가는 특히 지금까지 주로 푸른색과 백토의 조합으로 균일하고 조화로운 색층을 만들어 내어왔으나 본 전시에서는 다양한 스펙트럼의 색을 이용한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며, 원형이 지니는 기본과 단순함에 눈을 뗄 수 없는 깊이와 변형의 순간을 선보이고자 한다.
이민수 작가는 서울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도예를 전공하고 현재 양구 백자연구소의 선임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