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FEATURE] THE GRAND ART TOUR 2017-도쿠멘타 14

특집_그랜드투어_도비라

2017 유럽 그랜드 아트 투어를 가다

전 세계 미술계를 흥분시키는 2017년 그랜드투어의 여정이 시작됐다. 유럽의 아테네, 베니스, 카셀, 뮌스터, 바젤에서 열린 비엔날레와 도쿠멘타, 조각프로젝트, 아트페어 등 그 상차림도 다양하다.
우선 물의 도시 베니스. 비엔날레의 제왕 제57회 베니스비엔날레가 5월 13일부터 11월 26일까지 열린다. 파리 퐁피두센터 현대미술부 수석 큐레이터 크리스틴 마셀(Christine Macel)이 총감독을 맡아 ‘Viva Arte Viva’를 주제로 본전시를 꾸몄다. 한국관에는 이대형 큐레이터의 기획 아래 코디최와 이완 작가가 참여했다.
‘Learning from Athens’를 주제로 한 카셀도쿠멘타14는 아테네(4.8~7.16)와 카셀(6.10~9.17)에서 각각 열린다. 폴란드 출신 큐레이터 아담 심칙(Adam Szymczyk)이 총감독을 맡았다. “근본적인 변화를 도모할 시간”이라는 그의 말이 전시에 어떻게 반영되었을지 살펴보기 바란다.
세계 공공미술의 흐름을 주도한 뮌스터조각프로젝트 (Skulptur Projekte Munster)의 다섯 번째 대회는 6월 10일부터 10월 1일까지 대학도시 뮌스터 곳곳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를 위해 새롭게 설치된 작품과 기설치된 작품을 비교하며 엄정한 화이트큐브를 벗어난 미술의 담론이 어떻게 펼쳐지는지 확인하기 바란다.
세계 미술시장을 선도하는 〈제48회 바젤아트페어〉 (6.13~18)도 열렸다. 35개국 291개 갤러리가 참여한 이번 페어에는 9만5000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오랜 세월을 지낸 공력을 보여주듯 〈아트바젤〉은 그간 행사의 다변화를 꾀하면서 생존의 방식을 개척하고 세계미술시장의 주도권을 이어왔다. 그 현장의 열기를 전한다.
《월간미술》은 아테네, 베니스, 카셀, 뮌스터 현지를 찾아 그곳의 분위기를 담아왔다. 이 지면의 다음 페이지부터는 바로 그 현장이다.
현지취재=이준희 편집장, 황석권 수석기자

DOCUMENTA 14

Germany, Kassel 2017.6.10~9.17
Greece, Athens 2017.4.8~7.16
예술감독 아담 심칙(Adam Szymczyk)

지난 6월 10일 오전 10시, 독일중부 작은 도시 카셀 한복판 프리드리히 광장에 위치한 프리데치아눔 미술관 앞에서 독일 대통령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Frank-Walter Steinmeier)와 그리스 대통령 프로코피스 파블로풀로스(Prokopis Pavlopoulos)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4회 카셀 도쿠멘타〉 공식 개막식이 열렸다. 이에 앞서 그리스 아테네에선 4월 8일 도쿠멘타 연계전시가 이미 시작되어 7월 17일까지 계속된다. 예술감독 아담 심칙이 내세운 이번 도쿠멘타의 주제는 ‘Learning from Athens’ 5년 만에 드디어 베일을 벗은 도쿠멘타 현장인 아테네와 카셀의 이모저모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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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아크로폴리스의 아테네 신전. 여전히 보수 공사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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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YME-CMRC 〈EMS Synthi 100〉 1971 1979년 아테네에서 결성된 현대음악연구센터 (KSYME-CMRC)는 1971년 런던 Electronic Music Studios에서 한정판으로 제작 된 희귀한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EMS Synthi 100〉을 복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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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eka Ogboh(b. 1977, Nigeria)〈The Way Earthly Things Are Going〉 2017 아테네음악원 ‘Odeion’ 전시광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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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vin Alada(b. 1972, Turkey)〈Music Room〉 Installation with furniture, housewares, musical-instrument components, and performances 2017
가구를 활용해 악기를 만드는 작가는 형식과 기능의 경계를 넘나들며 소리와 침묵, 움직임과 휴식을 동시에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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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eion’이라고 불리는 Athens Conservatoire는 1959년, 실현되지 않은 도시 계획의 일부로 지어진 건축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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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테네 미술대학(ASFA) 전시장 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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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hibumba Kanda Matulu(b.1947∼1981 disappeared, Congo) 〈101 Works〉 Acrylic on canvas, Dimensions ranging from 33.5×62cm to 41×70.5cm 1973~1974 (Nationaal Museum van Wereldculturen, Amsterdam) 베네키 미술관 전시광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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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키 미술관 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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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cilia Vicuna(?(b. 1948, Chile)〈Quipu Womb(The Story of the Red Thread, Athens)〉(사진 왼쪽) Dyed wool 800×600cm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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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otr Uklaski(b. 1968, Warsaw)/ McDermott & McGough 〈The Greek Wa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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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u Dick(b. 1955∼2017 Canada) 〈Twenty masks from the series “Undersea Kingdom”〉 2016∼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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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테네 국립현대미술관 EMST 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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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wa K(b. 1975, Iraq) 〈When We Were Exhaling Images〉 2017 이라크 쿠르드족 출신인 작가는 현재 베를린에서 작업한다. 오쿠이 엔이저가 예술감독을 맡은 2015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중동지역 고대 미술품과 분쟁으로 생긴 구호품을 이용한 작업을 선보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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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iel Garcia Andujar(b. 1966,Spain) 〈The Disasters of War/Trojan Horse〉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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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et Anne Sara(b. 1983, Norway) 〈Pile o’ Sapmi〉 2017 노르웨이 순록의 머리뼈 200개를 이어 붙여 커튼 형식으로 만든 이 작품은 강제로 추방된 토착민의 아픔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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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a Hassabi(b. 1973, Nicosia)〈STAGING〉 2017
관객은 전시장 곳곳에서 매우 느리게 퍼포먼스를 펼치는 댄서의 움직임을 통해 익숙한 신체의 형상이 매우 낯설고 기괴한 느낌으로 변형되는 감정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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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rdon Hookey(b. 1961, Australia) 〈MURRILAND!〉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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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셀 도심 곳곳에서 다양한 퍼포먼스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사진은 우체국 건물인 Neue Neue Galerie(Neue Hauptpost) 앞에서 펼쳐진 퍼포먼스다. 퍼포머들은 머리에 책을 얹은 채 조심스럽게 걸어서 카셀 중앙역, 하웁트반호프까지 이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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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llermo Galindo(b. 1960,Mexico) 〈Fluchtzieleuropahavarieschallkorper〉(사진 가운데)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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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rahim Mahama(b. 1987,Ghana) 〈Check Point Sekondi Loco 1901∼2030〉 2016∼2017 아프리카 가나 출신인 작가는 코코아, 커피, 쌀, 콩, 숯 등을 미국과 유럽으로 수출할 때 사용하는 자루를 이용해 세계 무역의 불공정한 역사를 고발한다.


Olu Oguibe 〈Monument for strangers and refugees〉 concrete 16.3×3×3m 2017 photo: Michael Nast
이 작품은 카셀에서 가장 번화하고 교통의 요충지인 쾨니히광장 (Konigsplatz)에 설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