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보타 히로지 :아시아를 사랑한 매그넘 작가

2018. 3. 10 – 4. 22

학고재갤러리

http://www.hakgojae.com/


구보타히로지, <평양, 북한> 플래티넘 프린트, 14×20 15/16 inches,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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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보타히로지, <사설 신부 학교_ 가나가와, 일본>, 플래티넘 프린트, 14×20 15/16 inches,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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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보타 히로지는 세계적 사진가 그룹 ‘매그넘’ 부회장을 역임한 매그넘 대표작가다. 매그넘이란 국제 자유 보도사진 작가그룹이다.  프랑스의 카르티에 브레송, 헝가리의 로버트 카파, 폴란드의 데이비드 시무어, 영국의 조지 로저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4명의 사진작가들이 모여 창립하였다. 구보타 히로지는 아시아 대표 사진작가로서 일본 유일의 매그넘 작가다. 그의 작품은 뉴욕 국제 사진센터(ICP), 코코란 미술관(워싱턴 소재), 도쿄도 사진미술관, 상하이 미술관, 바비칸 센터(런던 소재) 등에서 전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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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보타히로지, <히피 _ 캘리포니아 남부, 미국>, 플래티넘 프린트, 14×20 15/16 inches ,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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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보타 히로지와 매그넘의 인연은 196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22세의 청년이었던 그는 매그넘 작가, 르네 뷔리(Rene Burri), 엘리엇 어윗(Elliott Erwitt), 버트 글린(Burt Glinn), 브라이언 브레이크(Brian Brake)가 일본을 방문했을 때에 만남을 가졌다. 그 인연이 계기가 되어 와세다 대학교에서 정치학을 전공한 정치학도의 꿈을 버리고 미국으로 사진 유학의 길을 떠났다. 시카고에 정착한 이후 생계를 꾸리고 사진 작업을 하기 위해 일본 음식 배달 서비스업도 마다하지 않았다. 드디어 1965년 매그넘 사진작가가 되어 런던의 ‘선데이 타임스’지로부터 어사인먼트를 받게 되는데, 이스트 햄튼의 잭슨 폴록의 묘소를 취재하는 것이었다. 그는 오로지 사진작가의 길을 걷기 위해 프리랜서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라는 불확실한 직업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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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보타히로지, <만달레이 언덕 앞 소년과 소녀_ 미얀마>, 다이-트랜스퍼, 21 15/16×14 3/4 inches,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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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전시는 1965년 첫 취재부터 2003년 고국 촬영까지 구보타 히로지의 40년에 걸친 방대한 사진 작업에서 엄선된 109점의 작품이 회고전으로 전시된다. 전시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6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초기 작업’, ‘세계여행’, ‘컬러의 세계’, ‘중국’, ‘한국 & 북한’, ‘미국 & 일본’으로 디스플레이 하였다. 생존 작가로서 뷰먼트 뉴홀의 ‘사진의 역사’에 기술된 매그넘 작가, 엘리엇 어윗은 구보타 히로지를 “그의 능력은 기교 없는 관찰이고, 섣부른 판정 없는 기록이다.”로 평했다.

학고재갤러리는 매그넘 대표작가 구보타 히로지가 1960년대부터 약 40년에 걸쳐 찍은 109점의 작업을 전시한다.  아시아 전역을 담은 작품들을 포함해 1960~70년대 북한 모습을 찍은 사진도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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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 학고재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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