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슈투름

슈투름 Der Strum(독)

1910년 발덴Herwarth Walden(1878~1941)에 의해 베를린에서 창간된 주간 간행물로 곧 전 유럽적으로 전위 작가들의 발판이 되었다. 원래는 문학비평에 중점을 두었으나 코코슈카Oskar Kokoschka(1886~1980)와 다리파* 작가들의 삽화와 목판화*를 실으면서 문예, 미술 종합잡지로 그 영역이 확장되었다. 1912년 3월 발덴은 동명의 화랑을 열어 입체주의*, 미래주의*, 다리파, 청기사파*, 황금분할* 등 당대 유럽 아방가르드*의 다양한 면모를 결집한 전시들을 개최하였다. 잡지와 화랑의 이러한 연계적 활동은 미술, 시, 연극, 음악 등의 분야에서 표현주의*의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데어 슈투름Der Strum》의 후원으로 발덴은 1913년 15개국의 미술가 90여명과 함께 당대의 독특한 회화적 이해를 보여주는 국제전 성격의 베를린 가을 살롱*전을 개최했다.
1914년 잡지는 월간으로 바뀌었고, 클레Paul Klee(1879~1940), 샤갈Marc Chagall(1887~1985), 글레즈Albert-Léon Gleize(1881~1953), 뒤샹-비용Raymond Duchamp-Villon(1876~1918), 마르크Franz Marc(1880~1916) 등의 전시가 계속되었다. 1916년 이들은 ‘슈투름슐레Strumschule’라는 미술학교를 세웠으며, 1917년에는 ‘슈투름뷔네Strumbühne’라는 실험극장도 설립하였다. 《데어 슈투름》지는 나치즘이 대두하여 1923년 폐간될 때까지 새로운 예술운동의 추진체로서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