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종합주의

종합주의 綜合主義
Synthetisme(프)

19세기말 프랑스의 회화 운동으로서 고갱Paul Gauguin(1904~1948)과 나비파* 화가들인 베르나르Émile Bernard(1868~1941), 앙크탱Louis Anquetin(1861~1932), 라발Charles Laval 등에 의하여 주장된 미술 이론이자 기법. 이들은 인상주의*의 화풍과 이론으로부터 결별하고 자연을 직접 보고 그리기보다는 기억과 상상에 의존하여 작업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보였다.
1889년 파리에서 고갱이 개최한 <인상주의* 및 종합주의> 전람회가 그 시발점이 되었으며, 종합주의라는 용어도 고갱이 처음 사용한 것이다. 여기에서 ‘종합’은 인상주의의 색채분할과 그 기법의 해체적, 분석적인 경향에 대한 대항으로서의 종합을 의미한다. 고갱은 자연에서 광선과 빛의 효과를 탐구하는 데 전념한 인상주의의 방식이 지극히 피상적이며, 사상이나 지적 사고를 소홀히 여긴다는 한계를 자각하였다. 그는 눈에 보이는 인상을 충실히 재현하려는 인상주의의 기법이 대상을 오히려 해체시키는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인상주의가 해체한 색채의 단편들을 강한 윤곽선으로 두른 넓은 면으로 종합하였다. 그럼으로써 작가의 주체성에 기반을 둔 형태와 색채를 회복하고 궁극적으로는 주관과 객관의 종합을 목표로 하였다.
고갱은 1886년 여름에 퐁타방 등지에서 베르나르를 비롯한 여러 추종자들과 함께 지내면서 종합주의 그룹을 결성하였다. 상징주의* 시(詩)의 영향을 받은 그들은 주로 상징주의적인 의미와 내용이 심화된 주제를 선택하였다. 회화 기법에 있어서는 명암이나 입체감의 표현이 없는 순수한 색면과 선을 토대로 구성요소들을 거의 이차원적으로 배열한 새로운 장식적인 회화 양식을 추구하였다.
이렇게 이차원의 평면을 강조하는 종합주의의 기법은 주제의 느낌이나 기본 개념을 색면과 선이라는 형식에 종합시키고자 했다. 베르나르와 앙크탱은 형태를 평면적인 색채로 포착하여 단순화시키고 굵은 윤곽선으로 둘러싸는 자신들의 회화기법을 일컬어 ‘클루와조니슴*(cloisonnisme)’이라고 명명하였다. 원색의 넓은 평면과 굵게 두른 검정 윤곽선으로 생기는 효과가 중세의 클루와조네(cloisonné, 칸막이 된) 에나멜* 기법과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베르나르는 중세 미술뿐만 아니라 일본 채색판화와 원시미술에도 관심을 가졌으며, 그 밖에 브르타뉴 지방의 토속미술, 고갱의 강렬한 개성 등이 이 운동의 근거가 되었다.
1890년대에 결성된 나비파는 종합주의의 사고를 이어 받아 종합주의를 기치로 내걸고 예술 작품은 눈이 아니라 마음과 상상력의 소산이라고 주장하면서 자연에 대한 예술의 우위를 확보하려고 시도하였다. 종합주의는 나비파뿐만 아니라 야수주의*, 추상에 이르는 현대회화에 강한 영향력을 주었다.

→ ‘클루와조니슴’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