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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공간

대안공간 代案空間
alternative space(영)

1969~1970년 뉴욕의 그린 스트리트 98번지와 112번지, 애플 스트리트 98번지에 등장한, 미술가들을 위한 미술가들에 의해 운영되는 소규모 비영리조직. 독립적인 대안공간들은 대부분의 미술관과 상업화랑, 미술가협회에서 받아들이지 않았던 실험적 미술이 확산되던 시대에 꼭 필요한 독립된 조직으로 간주되었다. 또 대안공간은 여성,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계 미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페미니스트 아트*와 다양한 민족미술을 옹호했다. 1970년대 전반에 걸쳐 대안공간은 미국과 캐나다의 대도시에 우후죽순처럼 설립되었고, 비록 적은 수이지만 서유럽의 주요 도시에도 등장했다.
1970년대의 다원주의*는 설치* 미술, 비디오 아트*, 퍼포먼스*, 개념미술* 등의 전시장이었던 대안 공간이 없었다면 상상할 수조차 없었을 것이다. 1980년대 초에 이르러서는 대안 공간의 성격이 더욱 다양해졌다. 여전히 미술학교를 갓 졸업한 미술가들의 비디오 아트나 퍼포먼스가 대안공간에서 행해지기도 했지만, 몇몇 대안공간은 많은 직원을 거느린 조직적 기관으로 발전했고 재단이나 시당국 및 ‘국립예술기금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NEA’으로부터 자금지원도 받게 되었다.
최근에는 대안공간보다는 ‘미술가 조합’이나 ‘미술가가 운영하는 조합’이라는 명칭이 선호되며, 미국내의 대안공간을 대표하는 기구로 워싱턴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립미술가조합연합National Association of Artists’ Organizations, NAAO’을 발족했다.

대안적 디자인

대안적 디자인 alternative design(영)

대기업에 봉사하고 있는 산업디자인*에 대한 대안의 디자인*을 의미한다. 대안적 디자이너들은 대량생산과 산업화가 갖는 사회적 의미에 관심을 갖고, 좀 더 나은 디자인을 통해 그것들을 개선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또한 사회 내의 혜택받지 못한 소수를 위해 디자인 하기도 하며, 제3세계의 미개발국에 무보수 디자인으로 봉사하기도 하였다.
영국의 산업 예술가 및 디자이너 협회(SIAD)는 대안적 디자인 그룹을 결성하여 1976년 영국왕립미술원*에서 ‘필요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모임을 가졌다. 점차 대안적 디자인은 ‘통합적이고 포괄적이며 앞을 내다보는 디자인’으로 널리 알려졌다. 또한 주창자이며 실행자인 파파넥Victor Papanek은 자신의 디자인에 대한 특허권과 저작권을 거부하고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자신의 디자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