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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좌

대좌 臺座

상을 안치하기 위한 대(臺). 불교조각의 대는 단순한 받침대만이 아니라 불상*의 장엄구로서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 불상을 제작할 때에는 불신(佛身)을 반드시 대좌에 안치한다. 32길상 80종호에는 대좌에 관한 설명이 없어 그 기원과 전래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원래는 부처가 보리수 아래에서 불도(佛道)를 깨달았을 때 앉았던 풀방석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측되며, 이 자리를 금강좌(金剛座)라고 한다.
대좌는 불상의 종류, 시대 또는 재질에 따라 형태가 다양한데, 연꽃을 본뜬 연화좌(蓮華座)와 방형(方形)에서 발달한 수미좌(須彌座), 상현좌(裳懸座), 운좌(雲座), 생령좌(生靈座) 등이 있다. 연화좌는 불, 보살을 비롯한 여러 불상에 널리 사용되나 사자좌는 여래상에만 쓰인다. 상현좌는 결가부좌한 불상이 입고 있는 옷자락이 내려와 대좌를 덮은 형상인데, 인도 간다라 불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특히 중국화하는 과정에서 옷주름이 강조되면서 나타난 형식이다. 생령좌는 천인부터 아귀축생에 이르기까지 살아있는 모든 생물을 대좌로 한 형식이다. 이는 옳지 않은 생령을 힘으로 항복시킨다는 의미가 있다. 그 밖에 원형대좌(圓形臺座), 의좌(倚座)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