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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아트

라이트 아트 light art(영)

1960년대에 빛의 효과를 극적으로 살려 새로운 시각적인 이미지를 창출해 내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작품의 총칭. 넓은 의미의 키네틱 아트*라고 할 수 있는 분야에서 라이트 아트의 수많은 실험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키네틱 아트가 주로 ‘운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개념이라면, 라이트 아트는 그야말로 ‘빛’을 기본으로 하는 개념인 까닭에 서로 다르며 그 발전 과정도 사뭇 다른 감각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생활 속에서 일상적인 네온관의 모습을 그 참모습으로 받아들이는 면에서는 레이스Martial Raysse의 작품처럼 팝 아트*를 구성하는 경향도 있다. 안토나코스Stephen Antonakos의 작품은 네온을 선적인 요소에 사용하고 이것을 기하학적으로 구성한다. 플래빈Dan Flavin(1933~ )은 형광등 그 자체를 배치시킬 뿐인 작업에 의해 미니멀한 상황을 만들었다. 또 빛의 스펙트럼*을 전개하여 빛의 영상을 보여주는 쇠페르Nikolas Schöffer(1912~ ) 등 다양한 종류와 차원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라이트 아트는 그 자체의 개념에 한정되기보다는 키네틱 아트, 팝 아트, 미니멀 아트*, 개념미술* 등에 인접하는 동시에 다양한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장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테크놀로지와 더불어 제2세대를 형성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오늘날의 작업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모습을 지니는데, 전반적인 이념이나 양상은 복합적인 것일지라도 그 기술적인 면에서 감상자가 어렵게 접근하지 않고 오히려 간단하고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하여 보다 대중적인 표현형식을 갖게 된 것이 특징이다.

라이트 앤드 스페이스 아트

라이트 앤드 스페이스 아트 Light and Space Art(영)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에 이르기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일어난 미술경향 중의 하나. 1960년대 후반 로스앤젤레스에서 어윈Robert Irwin과 터렐James Turrell이 빛과 공간의 연결 운동을 개척하였다. 빛과 공간의 예술은 전혀 새로운 소재를 사용함과 동시에 작품의 탈(脫)물질화를 특징으로 한다. 이 운동은 보다 먼저 나온 ‘로스앤젤레스 룩Los Angeles Look’의 후예로 간주될 수 있는데, 로스앤젤레스 룩에 참여한 미술가들은 주물용 수지나 파이버글라스같이 특이한 소재를 사용한 작품을 제작했다. 빛과 공간의 미술은 개념미술*과 마찬가지로 비물질적이기는 하지만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감각적 지각 작용에 더 중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어윈은 항상 빛을 투과시키는 면직물을 통해 들어오는 변화하는 자연광선에 의해 공간이 재구성되는 설치*미술 작품들을 제작하였는데, 빛이 가득한 신비적인 그 공간은 보는 자에게 강한 시지각을 의식시키며 광선을 통해 자연 그 자체를 선명하게 체험하도록 한다. 빛과 공간의 미술작품들은 과학적이거나 형이상학적 해석을 이끌어내는 경우가 잦으며, 둘 다 적절한 해석방법이다. 예를 들면 어윈과 터렐은 1967년에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에서 주최한 미술과 테크놀로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각상실 현상을 연구했다(이는 심리학에서 다루는 것으로 감각을 전혀 느낄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되면 환각을 느끼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당시 조사결과, 두 사람은 공통적으로 미미한 물체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약한 광선을 사용한 작품을 전개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