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미니멀 아트

미니멀 아트 Minimal Art(영)

195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나타난 미술경향으로서 작가의 감정과 주관이 지배적인 추상표현주의*에 반하여 최소한의 조형 수단을 사용, 극도의 몰개성을 지향한다. 미니멀 아트라는 명칭은 1965년 1월 영국의 철학자이자 비평가인 볼하임Richard Wolheim이 뒤샹Marcel Duchamp(1887~1968), 말레비치Kasimir Malevich(1878~1935), 라인하트Ad Reinhardt(1913~1967),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1925~ ) 등의 작가를 논평한 동명의 에세이에서 따왔다. 미니멀 아트는 로즈Barbara Rose에 의해 ‘에이비시ABC 아트’로, 프리드Michael Fried에 의해서는 ‘리터럴 아트(Literalist Art)’로 명명되었으며, 이 밖에도 ‘차가운 미술(Cool Art)’ ‘환원적 미술’ ‘오브제 아트’ ‘프라이머리 스트럭처(Primary Structure)’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다. ‘최소한, 극소의 미술’이라는 의미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금욕적이리만큼 절제된 양식과 극도로 단순한 제작방식을 채택하여 미술 작품의 실재와 본질을 강조하였다.
미니멀 회화는 재현된 형상과 환영적인 회화의 가상 공간을 거부하고, 미니멀 조각은 역시 재현된 형상이나 받침대를 배제함으로써 작품을 하나의 오브제*로서 간주한다. 그러나 대표적인 미니멀리스트인 저드Donald Judd(1928~1994)가 1965년 《특수한 물체Specific Objects》에서 회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회화도 조각도 아닌 삼차원의 특수한 물체를 제안하였듯이, 실제로 미니멀 아트에 있어서 회화와 조각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모리스Robert Morris(1931~ )와 저드의 작품처럼 대부분의 미니멀 아트는 구성상 나눌 수 없는 단일한 형태를 취한다. 따라서 각 단위들 사이에 위계적 질서나 내부적 상관관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전통적으로 은유나 상징체계가 작품의 내부에 존재한다는 가정을 거부하는 미니멀 아트는 그 의미를 외적인 것에 의존하고 있다. 즉 공적인 공간에서의 경험을 유도함으로써 미니멀 아트는 실제 공간 속에서 관람자의 역할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한편 그 제작과정에서는 작가 개성의 흔적이나 손질이 가해지지 않으며 대신 공장에서 주문 생산된다. 이 때문에 미니멀 아트는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1909~1994)에 의해 비예술(non-art)에 근접한 것이며 새로움을 추구하는 ‘진기한 미술(novelty art)’의 극단적인 형태라는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1950년대에 추상표현주의가 그랬듯이 미니멀 아트 또한 1960년대 후반의 미술계를 주도한 대표적인 경향이었다. 그리고 미국 태생의 작가들에 의해 전적으로 주도된 최초의 국제적인 미술운동이기도 했으며, 멕시코와 일본에서는 모노파*와 같은 미니멀 아트의 아류가 등장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미니멀리스트로는 저드, 모리스, 르윗Sol Lewitt(1928~ ), 플래빈Dan Flavin(1933~ ), 스미스Tony Smith(1912~1980), 안드레Carl André(1935~ ), 세라Richard Serra(1939~ ), 마틴Agnes Martin(1908~ ), 마든Brice Marden(1938~ ) 등이 있다.

미니어처

미니어처 miniature(영, 프)

아주 작은 크기의 초상화*로서 목걸이 등의 장신구에 넣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서양의 성경 삽화(illumination), 특히 극채색(極彩色)으로 장식된 필사본* 그림이나 장식도를 가리키기도 한다. 원래 명칭은 서양 중세 사본의 각 장에서 첫머리를 장식하는 두문자(頭文字, initial letter)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 붉은 색의 납 ‘미니움(鉛丹, minium)’이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 그러나 어원이 작다는 뜻의 ‘minute’로 잘못 알려지면서 17세기 이후 모든 종류의 사본 삽화에 적용되어 왔다.
오늘날 우리가 미니어처라고 부르는 것은 중세 시대의 ‘히스토리아(historia)’에 해당한다. 초상화용 미니어처는 중세 사본 삽화와 르네상스 시대의 초상화 메달이라는 두 가지 전통이 결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17~18세기에는 에나멜* 기법의 미니어처가 유행하였으며, 아주 작고 세밀한 유채화나 애완용 회화, 의복의 장식, 보석 세공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사용되었다. 16세기초부터 융성하였던 미니어처는 사진이 등장하기 시작한 19세기 중반 이후에 소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