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 industrial design(영)

대량 분배를 지향하는 대규모로 제작된 공업, 산업 생산품의 디자인. 좁은 의미로는 공업 제품의 형태, 색채, 표면 처리 등의 미적, 조형적인 면부터 넓게는 상품과 인간의 보다 좋은 관계를 만드는 일까지 포함된다. 그 사상적 원류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 모리스William Morris(1834~1896)에 의해 일어난 영국의 미술과 공예운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공업화 사회에 있어서 인간성의 부활을 주장한 이 운동은 1907년에 설립된 독일공작연맹Deutscher Werkbund으로 계승되었고, 바우하우스*를 거쳐 오늘날에도 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산업디자인에서 또 하나의 커다란 흐름은 미국의 공업디자인이다. 이는 1930년 역사적 대공황 이후의 경제부흥 과정을 통해 사회에 정착되었던 것으로 대량판매 정책의 일환으로 공업디자인의 수법을 이용하는 입장이다. 기업활동과 공업 생산적 수법을 수용함으로써 인간과 공업활동 상호 관계를 개선하려고 하는 공업 디자인의 사상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계생산된 상품의 디자인에 미학적인 성격을 적용함으로써 우선적 기준이 되는 실용성과 미적인 것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품에서 외형은 산업 디자인이 지향해야 할 최우선 가치이며 따라서 외적 디자인의 우수성은 시장경쟁에서 가장 유리하게 작용한다.
미국에서는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American Society of Industrial Designers’와 ‘산업디자이너협회Industrial Designer’s Institute’가 있어서 회원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한편 영국에서는 런던의 왕립예술협회가 자격있는 전문가들을 ‘영국산업디자이너‘로 지명하며, 1944년 발족한 산업디자인 평의회는 산업디자인의 제작과 전시, 판매, 교육 등 전반을 주관하고 있다. 이 협회에는 창립 이후 지금까지 40여개국이 회원으로 가입하였다. 산업디자인은 세계 경제, 개인의 효용과 만족도, 예술과 기계공학 및 교육에까지 영향을 주고받고 있으며, 미적 성취보다도 경제적 활동에 더 많은 기여를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