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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

양식 樣式 style(영)

예술적 표현이나 형성 방식의 유형적 분화에 관한 기술(記述) 개념으로 이는 인간의 정신적 창조활동을 감각적 대상의 형태화로 파악하는 데에서 성립한다. 라틴어의 ‘스틸러스(Stilus)’에서 유래한 말로 본래 필기용의 철필을 지칭하던 것이 의미가 변하여 고대에는 수사학과 문체론에서 문장을 쓰는 방법 혹은 문체의 의미로 사용되다가 점차 용법이 확대되어 예술적 표현의 방식에도 적용되었다. 미술에서는 18세기에 빈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1717~1768)에 의해 작품의 형식적인 통일을 특징짓는 데에 쓰였다. 미술에 있어 양식이라 하면 작가의 개성적인 표현방식에 바탕을 둔 개인 양식, 집단 특유의 공통된 표현방식에 기반한 시대 양식 및 민족 양식, 지역 양식, 유파 양식 등이 있다.
미술사에서는 양식의 구체적인 파악이 중요한 과제가 되는데, 특히 뵐플린Heinrich Wölflin(1864~1945)은 시대양식의 역사적 변천과 발전을 밝히는 것이 미술사의 가장 중대한 임무라고 강조하여 타 분야의 예술사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그 외에도 목조 양식, 석조 양식, 수채화* 양식 등 재료에 따른 분류, 신전 양식, 궁궐 양식 등 목적에 따른 분류, 정물화 양식, 풍경화 양식 등 대상에 따른 분류와 같이 객관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 방식이 분화되는 경우, 또 소박적(素朴的), 정념적(情念的), 촉각적, 시각적 등 보다 본질적인 형성 가능성에 근거하여 분류하는 경우에도 양식 개념이 사용된다. 또한 이와는 다소 다른 의미에서 어떤 작가가 개성적인 표현의 확립 여부에 대해 평가하는 기준으로 ‘양식이 있다’ 또는 ‘없다’라는 가치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양식비판

양식비판 樣式批判
Stilkritik(독)

양식분석(Stilanalyse)이라고도 한다. 작품의 성립연대나 제작자, 제작 공방(工房), 유파, 제작지 등이 문헌이나 다른 자료에 의해 확정하기 어려운 경우, 작품의 양식을 음미해서 이것들을 추정하는 작업을 가리킨다. 가장 중요한 방법은 ‘비교’에 의한 작품의 특성 기술(記述)이다.

양식화

양식화 樣式化
stylization(영)

자연적인 대상의 형태에서 본질적인 특성을 추출하여 양식의 이상 또는 법칙에 따라 변형하는 것으로, 이상화처럼 사실주의적 표현과는 개념적으로 대립된다. 또한 장식적인 목적에서 자연적 형태를 일정한 형(型)에 따라 단순화하고 관습화하는 장식화(ornamentalization)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