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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명화기

역대명화기 歷代名畵記

당唐의 장언원張彦遠(즈앙 이앤위앤, 815~875께)이 847년에 쓴 중국의 화론서 10권. 앞의 2권은 화학(畵學)에 관한 통론으로 이루어져 있다. 3권은 장안長安과 낙양洛陽의 두 수도와 외주外州의 사관(寺觀;불교 도교 사찰에 대한 총칭)의 벽화, 고서화의 발미압서(跋尾押署), 궁정과 개인의 수장인기(收藏印記) 등을 기록하였다. 뒤의 7권은 헌원軒轅 시대에서부터 당의 회창 원년(會昌, 841)에 이르기까지의 화가 373명에 대한 간략한 전기와 품평으로 구성되었다. 회화*의 생성과 발전에 대한 인식이 유심론적이나, 회화를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바라보고 교화와 같은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 점 등이 돋보인다.
또 회화의 감식과 수장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여 주목된다. 《사고전서총목제요四庫全書總目提要》에서는 “견문을 기술한 것이 매우 널리 갖추어졌다”고 평가한 바 있다. 장언원은 전대 사람들의 평가를 수용하면서도 자신의 견해도 참고하였는데, 화가의 사승관계 시대와 출신지 그림의 품격과 품평 등에 대한 논조가 매우 타당성이 있어 보인다. 인증(引證)의 출처도 명확하고 그 가운데 몇몇 화가들의 화론(畵論)을 수록하고 있어 더욱 귀중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자료를 모으는 과정에서 민간의 화공(畵工)을 경시한 부분이 있다. 현재 남아 있는 비슷한 종류의 저작 가운데 가장 이른 시기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