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orientalism(영)

동방적 취미, 동방적 정서, 동방적 예술의 애호. 주로 터키, 아랍의 다채로운 이국 정서에 대한 기호를 가리킨다. 이러한 경향은 이미 르네상스* 베네치아 화파의 회화* 등에서 볼 수 있었으나, 동방 여행 및 교역이 성행함에 따라, 18세기 이후 급속히 강해지고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1798~1799)을 계기로 하여 낭만주의*에 있어서 그 정점에 달하였다. 특히 낭만주의 예술에서는 고딕 취미와 함께 오리엔탈리즘이 주제의 선택, 취향의 기초가 되었다. 미술에 있어서는 오달리스크*, 터키 목욕탕, 동방세계의 직물과 의상, 아랍산 말, 흑인 등 다채로운 모티브*로 받아들여지고,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1780~1867) 등의 신고전주의* 화가들도 포함하여, 들라크루아 등의 19세기 낭만파 프랑스 화가들 사이에 특히 유행하였다.

오리지널

오리지널 original(영)

작가 자신의 손으로 직접 만든 것. 회화*로 치자면 원화(原畵)를 뜻하며, 모사, 복제의 바탕이 되는 작품임. 판화*의 경우, 오늘날에는 미술가 자신이 원판을 만들어 자신 또는 그 지휘 하에 찍은 것. 조각*에서는 모각, 모조의 바탕이 되는 작품. 예를 들면, 그리스 조각에서는 오리지널인가 아니면 로마시대의 모조작인가에 대한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또 브론즈 등 주조 조각의 경우는 작가 자신의 손으로 만든 석고 원형을 작가의 아틀리에에 깊숙이 보관하여 공개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고, 이 원형을 바탕으로 개수를 한정하여 작가의 승인 아래 주조된 작품이 오리지널이라 볼 수 있다. 공예품의 경우에도 모조품을 만들 경우, 그 근거가 되는 원래의 것이 오리지널이다.

오리지널 프린트

오리지널 프린트 original print(영)

판화가 자신의 손으로 직접 원판을 찍은 것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미술가 스스로가 원판을 만들어 자신이 직접 찍은 경우 이외에도 작가의 지휘 하에 찍은 것도 포함하여 칭하는 경향이 있다. 혹은 개수를 한정하여 작가의 승인 아래 찍은 작품을 오리지널 프린트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