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오파

오파 吳派 wupai(중)

중국 명대(明代, 1368~1662)의 화파. 강소성江蘇省 소주蘇州 지방에서 활약한 심주沈周(선 저우, 1427~1509)를 시발로 그의 영향을 받은 문징명文徵明(원 즈엉밍, 1470~1559)과 그 문하의 진후陳淳(츠언 츠운), 륙치陸治(루 즈)등이 문인화* 일파를 이루게 되고, 때를 같이하여 구영仇英(처우 잉), 당인唐寅(탕 인), 장령張靈(즈앙 린) 등이 소주화단(蘇州畵壇)을 이루게 되었다. 특히 원사대가*를 양식상의 실질적 개창자로 여긴 심주 등의 남종화*는 가정 연간(嘉靖, 1522~1566) 이후의 중국화단 전체를 지배하는 세력이 되었다. 그 전까지는 절파*계 화가의 활약과 그 양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한 정황을 배경으로 ‘절파, 오파론’이 생기고, 그 차이가 논란이 되곤 하였다. 절파는 용필(用筆)과 묵*을 많이 쓰지만 오파는 그렇지 않다는 기법론과 하량준何良俊(헤 리앙쥔)이 말하는 행가(行家), 이가(利家)로 분류하는 품격론이 있다. 나아가서는 행가 곧 직업화(職業畵=浙派), 이가 곧 문인화(文人畵=吳派)라는 분류와 화가의 신분상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였으나, 그 이후의 중국 화단은 오파 양식이 지배적인 위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