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정보

김정현 ( )

출생  |  0000-00-00, 서울

분야  |  비평/이론, 전시기획


직업

미술평론가
큐레이터

학력사항

0000 ~ 2013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0000 ~ 2009서강대학교  영문학, 심리학, PEP(정치·경제·철학) 3전공 학사  

경력사항

2014.00 ~ 0000.00강릉원주대학교 · 단국대학교 · 홍익대학교 출강   (현직)
2013.10 ~ 2014.10사무소 전시팀 (아트선재센터)  
0000.00 ~ 0000.00< 퍼포먼스 연대기>, < 아무것도 바꾸지 마라>, < 연말연시> 등 기획  

수상내역

2015 ~ 0000SeMA-하나 평론상

저서

2018『오큘로 7호』,  미디어버스  공저
2018『쓺 6호』,  문학실험실  공저
2017『Video Portraits』,  토탈미술관  공저
2017『반쯤 열린 방』,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공저
2016『멀리있는 방』,  일민미술관  공저
2016『예기치 않은』,  국립현대미술관  공저
2015『컨템포러리 아트 저널 19~23호 (2014~2015)』,  옐로우헌팅독  공저
2014『김성환, 말 아님 노래』,  현실문화·samuso  공역

논문/기고

2019"정희민: 우는 데이터",  국립현대미술관 《젊은 모색》
2019"사건, 해쉬태그, 드로잉",  박관택 《여백》, 인사미술공간
2018"유감스럽게도 더 이상 직접 볼 수는 없지만 - 현대미술과 재현",  『계간 문학과 사회 하이픈 겨울호』
2018"어디에서 왔습니까?",  조현아 《노와》
2018"싱글 채널 태피스트리: 구동희 작가와의 대화",  『오큘로 7호』
2018"영화관과 미술관을 나오면서",  반연간문학지 『쓺 6호』
2017"P.와 p.의 대화",  곽이브 《흰머리》
2017"장서영, 빛의 피부를 만지는 일",  『Video Portraits』 토탈미술관
2017"고유성의 재구성",  《반쯤 열린 방》 인사미술공간
2017"춤-아카이브의 존재론",  《아카이브 플랫폼 2016》/ 『K-Contemporary 3호』 국립현대무용단
2016"강기석: 무겁게 허우적대는 발",  《공감오류: 기꺼운 만남》 아트스페이스 풀
2016"윤지영: 조소의 수행성, 마르고 닳도록",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2016"연극적인 미술이 예고한 연극",  『계간 시청각 창간 준비호』 시청각
2016"최면에 걸린 과학",  임영주, 『돌과 요정 2권 오늘은편서풍이불고개이겠다』
2016"Re: Dear. Drops",  박정혜 《디어 드롭스》
2016"몸이 어둠을 만들고, 어둠이 조각을 만든다",  《페드로 코스타, 후이 샤페즈: 멀리있는 방》 일민미술관
2016"오래된 처음, 김구림 작가 인터뷰",  『컨템포러리 아트 저널 vol. 24』
2015"퍼포먼스의 감염 경로는? - 퍼포먼스 예술의 동시대성을 찾아서",  『2015 SeMA-하나 평론상』
2015"미디어 시티 서울 2014, ‘귀신, 간첩, 할머니’ 미디어 담론에서 영매의 아카이브로",  『2015 SeMA-하나 평론상』
2015"양혜규: 소문의 코끼리",  『컨템포러리 아트 저널 vol. 23』
2015"진정성의 폭력을 대하는 두 가지 태도-이민경의 <평화 가라오케>와 이보 딤체프의 <아이-큐어>",  『컨템포러리 아트 저널 vol. 22』
2015"‘우리들’의 공동체, 독립과 고립의 경계에서-신생 공간과 프로젝트 그룹의 문화정치학",  『컨템포러리 아트 저널 vol. 20』
2013"파울 클레의 절단 콜라주 연구",  서양미술사학회

사이트

블로그

http://blog.naver.com/lelemjh

이메일

jpaulklee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