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아 : 백스테이지 Backstage

2018. 2. 6  –  3. 11

교보아트스페이스

http://www.kyobobook.co.kr


‘무대 뒤’는 완벽한 무대를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준비하는 공간이다. 교보아트스페이스는 청소년과 대학생이 서점을 가장 많이 방문하는 연 초(年 初) 시기를 고려하여 ‘준비’라는 주제로 박진아의 개인전 ‘백스테이지’를 선보인다. 박진아는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본(本) 무대의 뒷면, 더 나아가 무대에서 선보일 무언가를 준비하기 위한 과정이 담긴 공간을 드러낸다.

여름촬영 02, 린넨에 유채, 145.5×274cm, 2017. (사진출처: 교보아트센터)

작가는 직접 찍은 주변 사진을 재해석해 화폭에 담았다.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가상의 상황을 연출하지는 않는다. 마치 개인이 자신의 일상 사진을 소셜네트워크에 올리듯, 현대인의 삶을  순수하게 바라보고 호기심을 느껴 찍은 사진을 작업의 소재로 삼아 캔버스 위에 재현한다. 덕분에 그의 작품은 인위적이지 않으며 실제로 벌어진 현상이 자연스럽게 녹아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3년 만에 여는 개인전이다. 공연장, 촬영장 등 문화의 생산 현장에서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준비하며 움직이는 무의식적 동작들을 그린 미발표 신작들을 포함해 8점을 선보인다.

⠀⠀⠀⠀⠀⠀⠀⠀⠀⠀⠀⠀⠀⠀⠀⠀⠀⠀⠀⠀⠀⠀⠀⠀⠀⠀⠀⠀⠀⠀⠀⠀⠀⠀⠀⠀⠀⠀⠀⠀⠀⠀⠀⠀⠀⠀⠀⠀⠀⠀⠀⠀⠀⠀⠀

© (주)월간미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