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128 Performance Art of Korea 1967-2007
한국 퍼포먼스아트, 그 40년의 마이너리티 리포트
1967년 겨울. 오리진, 무동인, 신전동인 등이 국립중앙공보관에서 벌인 〈비닐우산과 촛불이 있는
해프닝〉을 그 시발로하는 한국 퍼포먼스아트가 어느덧 불혹의 나이로 접어들었다. 발생과 동시에
소멸하는 운명을 지닌 퍼포먼스아트는 그러나 강력한 전위적 에너지가 충만한 장르로 평가받는다.
지금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한국의 행위미술 1967-2007전〉(8.24~10.28)이 열리고 있다.《월간
미술》은 한국 미술의 영역을 확장하는데 한 역할을 담당한 퍼포먼스아트의 연원부터 현재까지를
살펴보는 특집을 마련했다. 전시를 통해 소개된 작가는 물론, 화려하고 밝은 빛이 비추지 않는 길에
스스로 빛을 내며 걷는 퍼포먼스 작가가 여러분을 기다린다. 한국 퍼포먼스아트 첫세대인 성능경과
최근 세대인 이윰이 마주한 세대간 대담과 각 세대 작가 3명이 털어놓는 가슴 깊은 곳에서 나온 이
야기도 들어본다. 그리고 시대를 거치면서 무엇이 작가에게 퍼포먼스를 하도록 지시했는지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 퍼포먼스 아트가 출발하는데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서구의 퍼포먼스 아트를
살펴본다. 자, 이제 인간 본연의 모습을 담은 몸짓이 독자여러분 앞에 벌어진다.
작가
164 작가탐구 최재은
순환하는 시간의 숭고함_심상용
194 3545 작가 박윤영
말할 수 없는 알레고리적 내러티브_홍성민
해외미술
170 월드리포트 중국ㆍ영국ㆍ프랑스ㆍ독일ㆍ일본ㆍ이스탄불
전시
178 전시리뷰
Shall we smell?ㆍ한중 현대미술 교류ㆍ홍성철ㆍ민균홍ㆍ임상빈ㆍ한용진ㆍ장재록ㆍ
김일권ㆍ정재호
189 전시프리뷰
200 화제의 전시 금누리+안상수=?展
디자인과 금속의 예술화, 그 경계에 대한 질문_진휘연
206 전시와 테마 윌리엄 모리스展
윌리엄 모리스의 북 유토피아_이광주ㆍ이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