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제346호

특별기획 096

다시, 흑백사진이다!
1839년 사진술 발명이 공인된 이후 사진의 영역은 하루가 다르게 급속히 발전하고 변모해왔다. 최초의 사진은 당연히 흑백이었다.
이후 기술의 발달과 함께 컬러사진이 등장했고 이제는 디지털 매체가 사진술 전반을 지배하고 있다. 누구나
색채와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조작하며 창조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은
사진예술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하는 듯했다. 하지만 무분별한 이미지의 범람과 손쉬운 출력 시스템은 오히려 디지털사진의
한계를 노출시키고 있는 형국이 됐다. 《월간미술》은 흑백사진에 다시 주목한다. 사진술의 근원인 동시에 깊고 고유한 매력을
지닌 흑백사진의 의미를 되짚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진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과정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사진비평가
김승곤 교수와 《월간미술》이 공동 선정한 국내 사진작가 6인의 면모를 소개한다. 그리고 곧 국내에서 대규모 전시 를열게 된
두 명의 사진작가 히로시 스기모토(12.5~2014. 3.23 삼성미술관 Leeum)와 로버트 프랭크(11.9~2014. 2.9
한미사진미술관)의 작품세계를 미리 살펴본다.

흑백사진의 추락과 귀환_박상우
아날로그의 봄은 다시 오는가?_김승곤
스기모토의 또 다른 현실세계_윤진영
흑백으로 기록한 사회적 풍경_김동욱

작가
작가리뷰
118 강경구
일상 속의 심연, 그리고_이영욱

122 양대원
눈물과 칼_박영택

126 권석만
비움의 경계_김복영

130 최욱경
최욱경, 불멸의 20세기 페인터_최열

해외미술
월드 토픽
144 <태도가 형식이 될 때-베른 1969/베니스 2013展>
주의:비극의 태도마저 희극의 형식을 낳는다_반이정

월드 리포트
150 <뭉크 탄생 150주년 기념展>
모더니즘의 안과 밖, 뭉크의 현재와 미래_박신의

전시
화제의 전시 <아시아 코드-空展>
134 ‘空’에 대한 아시아적 사유_이선영

전시와 테마 예술과 과학
138 왜 아직도 예술과 과학인가?_고동연

전시리뷰
158 러닝 머신·바티 커
조풍류·염성순·금민정·차혜림

166 전시프리뷰

학술·자료
재즈의 초상 8 피트 라로카
154 모던 재즈의 종말 혹은 좀비처럼 되살아난 걸작_황덕호

포토 에세이 63 박형렬
156 자연을 포획하다, 이념의 틀로 가두다_이강우

인물·정보·기타
030 영문요약
080 편집실에서·도움주신 분들
081 모니터 광장

현장
082 <해인 아트프로젝트 2013>_황석권
084 북서울시립미술관 개관_이슬비

174 아트저널
180 아트북
182 회원동정
186 독자선물
188 편집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