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제361호
특집68
아라리오를 아시나요?
지금까지 우리가 알던 아라리오는 빙산의 일각일지도 모른다. 아라리오의 실체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아라리오는 서울과 천안 그리고 중국 상하이에서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엔 아주 의미 있고 특색 있는 미술관을 연이어 개관함으로써 국내외에서 다시 이목을 끌고 있다. 아라리오는 사라질 위기에 처했던 건축가 故 김수근의 옛 ‘공간(空間)’ 건물을 매입해 아라리오 뮤지엄 인 스페이스라는 미술관으로 탈바꿈시켰고, 제주도 구도심인 탑동 일대를 핫한 아트타운으로 재생시키는 뮤지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1989년 처음 갤러리 문을 연 이래 2002년 재개관하면서 거칠 것 없이 진화하며 무한증식해 온 아라리오의 중심에 김창일 회장이 있다. 그는 현재 1인 4역의 삶을 살고 있다. 성공한 사업가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컬렉터, 그리고 씨킴이라는 예명으로 작업하는 작가이자 자신의 컬렉션만으로 대규모 뮤지엄을 설립한 문제적 인물인 것이다. 이와 같은 아라리오의 행보에 대해 이제 섣불리 개인의 호사스러운 취미 혹은 돈을 벌기 위한 갤러리 비즈니스라고 단순하게 규정지을 수 없다.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 미술계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그 존재감이 너무 커진 까닭이다. 아라리오, 그것이 궁금하다
아라리오 김창일 회장의 어제와 오늘 | 배혜경
우리 미술계가 아라리오를 주목하는 이유 | 이규현
씨킴에게 선물 받은 행복한 외로움 | 강형구
“Art is Life, Life is Art” | 이준희
편집실에서 44
칼럼 | 강수미의 공론장 1 46
세대 미학, 미술주체의 문제 | 강수미
모니터 광장ㆍ열혈독자 48
핫 피플 50
이구열 ‘거북이 기자’의 미술 인생 | 임승현
문경원 & 전준호 이 두 작가가 보는 예술의 미래 | 황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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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앤 이슈 Hello! 2015, Good Bye! 2014 58
2015년 주요 전시 길라잡이 | 이슬비
기대감소의 시대를 맞은 ‘잉여’의 집단 대응 | 안대웅
2014년 미술시장 결산 : 회복의 청신호 | 서진수
특집 아라리오를 아시나요 68
아라리오 김창일 회장의 어제와 오늘 | 배혜경
우리 미술계가 아라리오를 주목하는 이유 | 이규현
씨킴에게 선물 받은 행복한 외로움 | 강형구
“Art is Life, Life is Art” | 이준희
스페셜 아티스트 94
최병소 섬약하고도 강건한 검은 화면, 그 ‘애매성의 예술’ | 신혜영
작가 리뷰 102
이은우 물건들의 역사 | 이병희
월드 리포트 108
<칼 안드레展> 살아있는 미니멀리즘의 전설을 만나다 | 서상숙
전시 초점 114
<불안 그리고 욕망展> 류인이라는 조각적 사건 | 김종길
화제의 전시 120
<이중섭의 사랑, 가족展> 현대화랑과 이중섭 그리고 가족의 귀환 | 최열
전시와 테마 124
<眞景山水畵 우리 강산, 우리 그림展> 보편성 위에 펼쳐진 고유의 독자성 | 백인산
김신의 디자인 에세이 7 130
즐겁고 행복한 나의 집 | 김신
크리틱 132
응답하라 작가들·홍경택·그만의 방·노상익·데비한·문승현·임선이·디지털 트라이앵글·손몽주
리뷰 142
프리뷰 144
전시표 148
뉴 페이스 2015 152
최현석 권력과 관습을 전복하는 기록화 | 이슬비
이병찬 비정상 생태계에 숨을 불어넣다 | 임승현
김진희 그녀들의 상처, 그리고 남은 이야기 | 황석권
강성원의 인문학미술觀 4 158
미술의 작동방식, 왜 미술을 해야 하는가? | 강성원
아트북 164
아트저널 166
독자선물 170
편집후기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