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년만의 해후, 고려불화
고려불화는 우리나라 고미술을 대표하는 뛰어난 문화유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진가와 가치를 잘 모르는 게 사실이다. 현존하는 작품 수가 불과 160여 점 밖에 되지 않는 이유도
있지만 그나마 국내 소장은 10여 점 남짓이고 대부분 타국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고려불화에 대한 연구실적도 미비한 편이다.
이런 가운데 고려불화의 찬란한 아름다움을 직접 목격하고 감상할 수 있는 귀한 전시가 열리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용산으로 이전 개관한 5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특별전 〈고려불화대전〉(10.12∼
11.21)이 그것이다. ‘700년만의 해후’. 이 땅을 떠나 뿔뿔이 흩어져 있던 고려불화가 한자리에 모
였다. 그동안 접하기 힘들었던 외국 소장처의 고려불화를 한데 모은 이 전시는 앞으로 두 번 다시 보
기 힘든 전시가 될지도 모른다.
이번 기회에 《월간미술》은 고려불화에 대한 관심을 되새기자는 의미에서 특집기사를 마련했다. 고
려불화의 대표작을 화보로 소개하면서 그림 속에 담긴 의미와 표현양식을 살펴본다. 더불어 고려불
화가 국내에 남아있지 않게 된 이유와 그 문제점도 짚어본다.
작가 작가리뷰
김태호·이미지에서 ‘몸’으로 _ 윤진섭 166
박윤영·박윤영의 파란 장미 프로젝트 _ 류한승 170 마주보기 9 심정리&심정은
바른생활 자매의 모범예술 _ 이준희 192 성우제의 뉴욕의 이방인 8 황은정
현실적인, 너무나 현실적인 꿈의 세계 198
해외미술 월드 리포트
〈헤링본 착유실展〉 미술공간의 대안적 모델을 찾아가는 베를린 _ 신원정 142
〈타이베이비엔날레 2010〉 TB10: 비엔날레에 대한 질문들 _ 유진상 150
〈박은선展〉 열린 공간을 향한 무한 이중주 _ 알베르토 피즈 158
학술·자료 논단
아우름과 배후시론 – 정창섭의 ‘물아합일’ 해제 _ 김복영 202
인물·정보·기타
영문요약 028
에디토리얼 079 현장
〈행복한 그릇展〉 기명절지로 본 한국 현대미술의 현장 _ 고충환 092
〈강진 Celadon Art Project 2010〉 강진 청자, 현대미술을 만나다 _ 황석권 094
〈사라 모리스展〉 표면은 단지 표면에 그치지 않는다 _ 이경민 096
〈데이비드 린치展〉 데이비드 린치 인 한남동 _ 이강진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