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azine

Monthly art magazine
December, 2022

2022.12.01. – 12.31.

Contents

특집

예술 출판 – 책을 매개로 실험하기

인공지능 언어모델 GPT-3가 그럴듯한 글을 써내고, 인공지능 프로그램 미드저니가 생성한 그림이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는 시대에 물질로서의 책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하는 것은 이미 너무 낡아버린 태도일지 모른다. 그러나 예술가나 기관이 기획하고 발행하며 유통 과정에 개입하는 출판물에서 물질성은 여전히 유효하다. 《출판 선언문 출판하기》를 출간한 미할리스 피힐러의 말을 빌리자면, “책”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불안정한 자료의 집합은 동시에 책의 장점이 되고, 종이, 잉크, 타이포그래피부터 포맷과 제본에 이르기까지 모든 물질성의 측면들은 다양한 구조적 요소들(페이지네이션,  표지, 마지막 장, 여백 등)을 넘어 심지어 유통 양식까지도 책의 가치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단순한 정보의 매개물로서의 책이 아니라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소통하고 결정하는 제반 사항들이 하나의 예술적 실천이 되거나 책 자체가 작품의 기능을 하는 책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이에 《월간미술》은 예술서적을 만들고 출판하는 일의 과정과 의미를 다각도로 살펴보기 위해 독립출판물을 출간하거나 판매하는 편집자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이와 함께 아티스트 북의 고유한 물질성을 연구하고 출간하는 ÓPLA의 컬렉션을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의 〈네모난 오아시스〉, 안데르센상을 수상한 그림책 일러스트레이터 이수지, 1세대 북디자이너 정병규와의 인터뷰도 싣는다. 예술 출판의 미래를 장담할 수는 없지만 책을 매개로 예술적 실험을 전개하는 모든 이의 구심점에는 예술 출판이 존재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임은 분명하다.

편제 32

에디토리얼 54

기자의 시각 56

이달의 잔상 58
구우리, 이제는 책임을 지자-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와 오늘의 (시각)문화를 생각하며 | 조현아

월간미술 다시읽기 60
커피 이야기 | 염하연

모니터 광장 62

핫피플 64
과도한 전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규탄한다 | 임근준

사이트앤이슈 68
제3회 제주비엔날레 〈움직이는 달, 다가서는 땅〉 힘을 빼고, 숨을 쉬자고 제안하는 비엔날레 | 조현아
제1회 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 〈강/릉/연/구〉 예술과 장소, 사람을 잇는 축제 | 배우리
2022 담양아트위크 〈유유자적〉 새로운 예술발전의 시작 | 전동휘

에디터스 픽 76

서경식의 일본근대미술 순례 15 84
이상한 사람–기시다 류세이 Ⅰ 〈도로와 둑과 담〉 | 서경식

특집 88 예술 출판 – 책을 매개로 실험하기
예술 출판 미래를 상상하기 | 임경용

화제의 전시 114
〈예술과 산업〉 포용적인 예술이 보여주는 우리의 미래 | 마동은

작가 리뷰 120
신형섭 매크로스코프, 마이크로스코프 | 이수영
장숙경 표면과 심연 사이의 감각 | 김연주

업앤커밍 아티스트 132
한상아 뾰족하고도 폭신한 흑백의 모노그래프 | 조현아

해외리포트 134
2022 방콕 아트비엔날레 〈Chaos : Calm〉 혼돈 속에서 평온을 | 염하연
2022 이스탄불비엔날레 해저터널을 지나 아시아 지역으로 가려거든 왕복 통행료를 지불하시오! | 백기영

크리틱 152
뮌ㆍ먹이-이기의 자연ㆍ김상연ㆍ차혜림ㆍ우연을 기대

리뷰 160

프리뷰 164

전시표 176

시의 바깥에서 34 184
제4편: 우리의 믿음 | 이지아

논단 186
미의 프랙탈 소우주를 찾아서: 단색화 제2기 주역, 김태호 화백의 서거에 읍(泣)하여 | 김복영

아트저널 188

아트북 196

독자선물 198

표지
김인중 〈무제〉 캔버스에 유채 111×119cm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