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azine

Monthly art magazine
January, 2022

2022.2.1 – 2.28

Contents

특집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I :  현장 

코로나와 함께한 지 2년이 되는 지금. 《월간미술》은 1월호 특집으로 미술계에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생태, 공생, 인류세 등의 주제를 철학자들의 사유로 만나보는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Ⅰ: 인문학’을 실었다. 인문학이 우리로 하여금 위기의 시대를 직시하고 인간중심적 사고에서 한 걸음 물러서게 할 수 있다면, 현장에선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예술은 이 재난의 시대를 어떻게 건너고 있을까.

2월호에서는 전시와 세미나, 작가가 코로나 시대를 감각하는 방법,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과 유례없는 활기를 띠고 있는 미술시장을 들여다본다. 먼저 인간과 비인간의 불평등과 자본주의 통제 시스템의 문제를 짚는 ‘포스트-생태’ 담론을 담아낸 전시를 찾아가 예술이 과거와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를 그리는 방식을 재고하며, 급격히 증가한 VR 전시와 함께 위드코로나 체제 안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강연, 세미나, 워크숍의 양상도 살펴본다. 이와 함께 미디어, 생태주의, 에코페미니즘, 비인간과 인간의 공존과 생존방식에 대한 사유를 풀어낸 네 작가(홍이현숙 이서재 캠프 소수빈)의 이야기를 듣는다. 이와 함께 온라인의 활용이 큰 폭으로 확대되면서 큰 변화를 맞이한 미술시장의 판도를 짚는 동시에 온라인 뷰잉룸을 소통의 장으로 삼은 아트페어, 3D-뎁스 센싱(3D-Depth Sensing) 기술을 이용해 VR 전시를 제작하고 대중친화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예술의 저변을 확대해가는 온라인 플랫폼들을 소개한다.

여전히 재난과 공생하고 있는 불확실성의 시대이지만, 우리에게 닥쳐온 변화를 미술현장의 소식으로 감각하며 공생과 연대의 미래를 더듬어보자.

편제 32

기자의 시각 34

이달의 잔상 38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 배우리

월간미술 다시읽기 40
가상현실 작품의 ‘프런트 라인’을 그렸던 20여 년 전의 시선 | 조현아

모니터 광장 42 

칼럼 44
NFT를 생각하며 | 이건용

2022 전시 프리뷰 46

사이트앤이슈 54
〈상어, 새로이 일주하다〉 어긋난 일상의 틈새로 일주하다 | 염하연
이진우 〈Le temps. Vide. L`Espace 시. 빈. 들〉 문지르고 긁어낸 빈자리  | 염하연

에디터스 픽 58

서경식의 일본근대미술 순례 11 64
마루키 이리ㆍ도시 〈원폭도〉 | 서경식

특집 70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I : 현장
비물질의 플랫폼에 서서 | 김성희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세상, 유연한 수용력과 도전이 최선의 생존전략 | 김동현

전시와 테마 104
〈조선의 승려 장인〉 ‘조선의 승려 장인’과의 조우(遭遇) | 유재상

화제의 전시 114
〈빛: 영국 테이트미술관 특별전〉 좋은 빛, 나쁜 빛, 이상한 빛 | 이미경

작가 리뷰 120
최병훈 물질 지성과 자연 감각의 만남 | 박남희

해외 리포트 126
〈제5회 뉴 뮤지엄 트리엔날레〉 21세기의 아르테 포베라 | 서상숙

크리틱 132
문경원 & 전준호ㆍ나현ㆍ이은ㆍ밤을 넘는 아이들ㆍ김홍빈ㆍ환영으로 채운 굴과 조각보로 기운 장벽 탐사대

리뷰 138

프리뷰 140

전시표 148

작업의 이면 10 152
조병희 인생은 Lo-fi | 배우리

아트저널 156

아트북 160

독자선물 162

표지
히토 슈타이얼 〈이것은 미래다〉 가변설치 16분 2019, 울산시립미술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