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제 28
컨트리뷰터 30
에디토리얼 34 비물질 시대에 물질로서의 종이 / 심지언
기자의 시각 36
이달의 잔상 38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 / 하도경
월간미술 다시읽기 40 상업사진 그리고 예술 / 정소영
칼럼 42 LACMA 《한국의 보물들》이 남긴 씁쓸한 진실 / 변종필
더 인터뷰 44 알잘딱깔센 아트페어 듀오, 아트미츠라이프 / 심지언
사이트앤이슈 48
《BURN TO SHINE》 / 정소영
‘2024 Dive into Korean Art: Media Ground’ / 노재민
에디터스 픽 52
고미술 60 ③감상과 취향 : 조선시대 산수화 / 조지윤
특집 66
The New Movement of Museum Posters / 하도경
일상의 발명으로서의 미술 전시 포스터 / 전가경
전시 포스터를 디자인하는 동시대 디자이너 7명 / 하도경
Interview_강주현 : 뮤지엄 아이덴티티와 전시 포스터 시리즈 / 하도경
전시 포스터의 삶과 운명, 기획자가 포스터에 기대하는 것들 / 김지연
주제비평 98 비인간 객체로서의 인공지능, 예술 주체로서의 성립 가능성Ⅲ / 유원준
작가 104
정재호 —정재호의 헤테로토피아 / 우정아
오묘초 —다시 만난 세계의 기억 / 오정은
전시 120
《Beneath the Cultivated Grounds, Secrets Await》 / 고원석
《프랑스 현대사진》 / 김선영, 하도경
《호추니엔 : 시간과 클라우드》/ 곽영빈, 노재민
큐레이터스 보이스
《곽남신_ 덫에 걸린 그림자》 / 이인범
《질문의 책》 / 이한범
크리틱
《달리기》 / 정소영
《토성의 고리》 / 강재영
해외 리포트 150 벨기에 《벨기에 초현실주의 미술》/ 박진아
리뷰 156
프리뷰 158
전시표 162
아트저널 170
아트북 172 은밀한 금기 파헤치기 / 노재민
독자선물 174
표지
김정활 〈Print is (Walking) Dead〉 종이에 플로터 출력 841×1189mm 2024 제공: 김정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