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 그만보기
Contents
특집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 인문학
2019년 말 시작된 전 지구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유행은 인간에게 기후 ‘변화’를 ‘위기’로 확실히 각인시켰으며, 인간 중심주의적, 이분법적 사고에 대한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 하나의 사건이 되었다. 이에 따라 시각예술 분야에서도 인류세를 위시한 비인간-행위자, 공생, 생태, 순환, 네크워크 등의 주제를 다룬 전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포스트구조주의 후예들이 제시하고 있는 신유물론이 전시 해설에 자주 등장하게 되었다.
《월간미술》은 2022년을 여는 1월호에 코로나19와 2년을 함께 살아온 현재, 미술계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이론가(이반 일리치, 펠릭스 과타리, 가야트리 스피박, 도나 해러웨이, 브뤼노 라투르, 반다나 시바, 로지 브라이도티, 마크 안드레예비치)의 정치생태학, 페미니즘 및 포스트휴머니즘, 감시 자본주의 등의 이론을 소개한다. 최전방의 새로운 담론은 아니지만 이제야 단물이 나는 이들의 이론은 꽤 곱씹어볼 만하다. 공생의 감각을 입고 지구에서의 지속가능한 삶을 한 번 더 희망하기 위한 생존전략으로써 말이다. 20년 전까지만 해도 주로 거론되었던 백인-남성 위주 철학의 계보가 여성-주변-객체로 확산된 것은 불확실성 시대, 긍정의 단서가 되지 않을까.
예술도 일찍이 감각을 통해 이 위기를 계속해서 알려왔다. 이어 2월호에서는 매체 변화와 담론을 포함해 재난시대를 가로지르며 ‘함께-거주하기’를 꾀하고 있는 미술 현장의 면면을 전할 예정이다.
편제 32
기자의 시각 34
이달의 잔상 38
완고함과 끈질김으로 책을 읽다 | 염하연
월간미술 다시읽기 40
불신과 불의는 아직 부족상태 | 배우리
모니터 광장 42
칼럼 44
불공정 구조 속 국립현대미술관장 뽑기 | 홍경한
사이트앤이슈 46
〈아이 웨이웨이: 인간미래〉 재난의 시대,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예술적 실천을 말하다 | 염하연
〈살바도르 달리: Imagination and Reality〉 달리가 남긴 그림자 안에서 | 조현아
〈이강승: 잠시 찬란한〉 잠시 찬란할지라도 | 염하연
한국수출입은행 금고미술관 개관 | 배우리
에디터스 픽 56
1990년대를 만든 작가들 13 64
윤영석이 지은 ‘시간의 사원’ | 윤난지
특집 68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인문학
이반 일리치‐안희곤, 펠릭스 과타리‐이찬웅, 가야트리 스피박‐임옥희,
도나 해러웨이‐최유미, 브뤼노 라투르‐천미림, 반다나 시바‐이수진,
로지 브라이도티‐윤민화, 마크 안드레예비치‐이희은
작가 리뷰 102
김도희 ‘표류하며 실연하는 몸, 실존에 다가가는 지극한 탐구’ | 최윤정
오종 중력(Gravity) 드로잉 | 오세원
업앤커밍 아티스트 114
최수진 제작소 직원은 최소 200명(마리) | 배우리
김소정 당신이 오늘 본 것을, 나도 보았으므로 | 조현아
전시 초점 118
〈각인(刻印)-한국근현대목판화 100년〉
하늘, 땅, 사람이 새겨진 한 세기를 돌아보며 | 양은진
해외 토픽 124
인생과 예술의 찬가: 〈Viva! Video 구보타 시게코〉 | 마정연
해외 리포트 132
아무것도 없는 고을: 왕동링의 서예전 | 유정아
크리틱 138
박인경ㆍ프라임 모뉴먼트ㆍ2021 성남의 얼굴전 Beyond Time & Spaceㆍ
오’플랫 제1회 행동강령 선언 세미나
큐레이터스 보이스 143
모던 라이프ㆍ신실한 실패: 재현 불가능한 재현
리뷰 146
프리뷰 150
전시표 158
작업의 이면 9 164
류한길 탐정 혹은 마녀의 자세를 가진 시간여행자의 흔적을 찾아서 | 배우리
시의 바깥에서 24 168
작고 성가시고 끈질기게 | 임유영
논단 170
맥락을 확장하는 전시 디자인 | 최나욱
아트저널 174
아트북 178
독자선물 180
표지
최수진 〈색호박덩굴〉(부분) 캔버스에 유채 130.3×130.3cm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