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azine

Monthly art magazine
August, 2022

2022.8.1 – 8.31

Contents

특집

여성 조각가들을 다시 본다

《월간미술》은 지난 3월호, ‘수묵 그리고 여성 선배들’ 제하의 특집 기사로 동시대 중견 여성 미술가들의 활동을 조명했다. 원로 및 중진 여성 조각가는 많았지만, 당장 원로 및 중진 여성 조각가의 이름을 10개만 대보라고 했을 때 이에 바로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이에 남성 조각가를 중심으로 쓰인 한국 조각사의 기록을 비판적으로 읽어보고, 지난 기록에서 그들의 치기 어린 시절을 찾아내며, 현재까지 활동을 펼치고 있는 원로ㆍ중진 여성 조각가 10인의 글과 육성을 담았다. 더불어 故김정숙과 윤영자의 작업을 돌아보며 그들의 이름과 족적을 상기시키고자 했다. 또한 〈조각 여정: 오늘이 있기까지〉(6.10~7.9, WESS) 기획자들이 만난 여성 조각가들과의 대화에서 발견한 동시대 조각에서 잊힌 지점 및 한국여류조각가회 전시 〈사랑〉(2001, 기획 최태만)을 반추하는 해당 전시의 의미를 조명해봤다.
최근 곳곳에서 1980~90년대생 작가들이 만들어낸 ‘조각’의 행보를 모아 조각이라는 장르와 그 범주에 관해 질문하는 전시가 다수 열리고 있다. 3D프린터나 아크릴, 레진을 소재로 하는 지금의 젊은 조각가들 작업과는 정반대로 보이는 선배 여성 조각가들의 작품을 짚어보며, 한국 조각의 시발과 확장 사이에서도 지켜져야 할 그 본질은 무엇인지 돌아보고자 한다.

편제 32

기자의 시각 38

이달의 잔상 42
뜨거운 표절에 대하여 | 배우리

월간미술 다시읽기 44
조각사의 조각 맞추기 | 조현아

모니터 광장 46

칼럼 48
◯◯주간을 마냥 좋게만 볼 수 없는 이유 | 홍경한

핫피플 50
양은희 독립적이며 편견 없는 | 배우리

사이트앤이슈 52
〈경산의 근대 서화가: 희재 황기식〉 희재 황기식과 경산의 문인화 | 이나나
〈포킹룸 2022: 합성계의 카나리아〉 시뮬라크르의 허점을 탐색해보자! | 조현아
〈톰 삭스 스페이스 프로그램: 인독트리네이션〉 톰 삭스의 탐사선이 한국에 착륙했다 | 이혜민

에디터스 픽 60

서경식의 일본근대미술 순례 13 68
아오키 시게루 Ⅰ 〈바다의 풍요〉 | 서경식

특집 72 여성 조각가들을 다시 본다
한국 여성 조각가들의 발자취를 따라서 | 이슬비
김정숙과 윤영자–자유를 향한 갈망, 사랑의 에너지로 아름다움의 이상을 그린 조각가 | 이유선

작가 리뷰 102
박승모 현실과 환상이 공존하는 중층적 표면의 세계 | 이선영
이형구 되돌아오는 몸, 이형구 | 최희승

업앤커밍 아티스트 114
최가영 닿을 수 없는 곳 | 염하연
정수정 주문을 걸고 | 이혜민

테마기획 118
공동체의 이상은 지속될 수 있을까
카셀도큐멘타15: 룸붕 세계관의 이상과 현실 | 최정미
반유대주의–표현의 자유, 그 경계는 어디까지인가? | 유재현
제12회 베를린비엔날레 Still Present!: 무엇이 여전히 존재하는가? | 최정미

전시초점 138
〈장성순 1주기 추모전: 추상, 무한의 자유〉 0의 지대를 넘어서 | 안태연

크리틱 144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ㆍColors of Yoo YoungkukㆍTu m’ㆍ존경하는 ( ) 여러분ㆍ심승욱ㆍ배윤환

리뷰 152

프리뷰 156

전시표 164

작업의 이면 15 172
진해정 하늘만 쳐다보고 잇어야 할 거예요. 땅에서는 더 이상 방법이 없을 테니까. | 염하연

시의 바깥에서 30 176

아트저널 178

아트북 182

독자선물 184

표지
박소영 〈이명〉 브론즈, 천, 알루미늄 그물, 혼합매체 240×115×75cm 2021 아트스페이스3 전시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