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제 28
에디토리얼 30
하쿠나 마타타 | 심지언
기자의 시각 32
이달의 잔상 34
포용하는 뮤지엄은 ‘장벽’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나 | 하도경
다시읽기 36
일제강점기의 흔적, 과거보다 미래에 주안점을 | 노재민
모니터광장 38
칼럼 40
예술표현과 범죄 사이 | 캐슬린 김
핫피플 42
박정혜 한국학중앙연구원 미술사학과 교수 | 심지언
사이트앤이슈 44
《MSCHF: NOTHING IS SACRED》 | 서지은
에디터스 픽 46
아트 프리미엄 효과 54
아트 프리미엄은 이미지가 아닌 가격이다 | 한여훈
특집 60
역사의 굴곡을 안고 다시 태어난 전시 공간
흔적에서 기억으로: 건물과 전시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관한 소고 | 정다영
사례: 헤레디움, 문화역서울284, SeMA 벙커, 문화비축기지,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보안여관, 오초량 | 노재민
전시공간으로 건축물 용도를 변경하고 리모델링을 진행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민현준
작가 리뷰 92
이석주 현실의 실재성에 대한 회화적 진실성 | 김주원
오원배 오원배의 인간 | 홍경한
김정욱 어둠을 보는 눈 | 오정은
업앤커밍 아티스트 110
유리 언어로 부름받지 못한 존재에게 보내는 시(詩) | 김소정
전시 112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 | 정희라
《탕탕평평(蕩蕩平平) – 글과 그림의 힘》 | 이정우(임근준)
해외 리포트 124
타이베이 《Taipei Biennial 2023》 | 정소영
방콕 《A HOPE AND PEACE TO END ALL HOPE AND PEACE》| 오신혜
큐레이터스 보이스 138
《Sincerely,》 | 홍예지
《서용선프로젝트 암태도》 | 최윤정
크리틱 142
탁영준 | 장진택
강운구 | 하도경
리뷰 146
프리뷰 150
전시표 154
아트저널 158
아트북 160
『언더 블루 컵』 예술의 방향성을 위한 내비게이션 | 정소영
독자선물 162
표지
칸디다 회퍼 〈Stiftsbibliothek St.Gallen I 2021〉 잉크젯 프린트 180×162.9cm(종이), 140×122.9cm(이미지)
©Candida Höfer/VG Bild-Kunst, Bonn 제공: 국제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