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제 28
컨트리뷰터 30
에디토리얼 40 풍덩! | 심지언
기자의 시각 42
이달의 잔상 44 문화민주주의와 연결하기 | 강재영
월간미술 다시읽기 46 ‘미술 올림픽’ 베니스 비엔날레, 국가주의를 넘어 | 노재민
칼럼 48 멋진 뱅크시, 위험한 홍성담 | 김준기
더 인터뷰 50 프론드 도어 | 심지언
사이트앤이슈 54 《어쩌면 아름다운 날들》 | 심지언
56 2024 봄을 수놓은 아트페어 | 정소영
58 보편화하는 미술연구 온라인 플랫폼 | 강재영
에디터스 픽 60
고미술 68 ②조선의 자기, 분청사기와 백자: 개성과 격조 사이 | 이준광
특집 74 인공지능 시대의 예술 노동 | 정소영, 강재영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창작과 노동: 테크노-리얼리스트의 시선 | 이광석
미술인 인공지능 활용기
AI와의 인터뷰
How to use AI?
주제비평 98 비인간 객체로서의 인공지능, 예술 주체로서의 성립 가능성 | 유원준
작가 102 김윤신 절대를 향한 초월 의지: 김윤신의 회화-조각 | 김이순
110 전소정 ‘싱코피’와 디아스포라들 | 김주원
118 클레어 퐁텐 레디메이드의 비밀 | 유진상
전시 124 《능수능란한 관종》 관종하는 탈-눈길-소리-판, 문득 거울 | 신용철
132 《일어나 2024년이야!》, 《빅브라더 블록체인》 40년 전 백남준과 나누는 교감의 역학 | 임산
큐레이터스 보이스 138 《fe,yi》 | 박주희
크리틱 140 《김홍주의 드로잉》 | 심상용
142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방법》 | 권정현
해외 리포트 144 뉴욕 《Whitney Biennial 2024: Even Better Than the Real Thing》 | 정하영
150 밀라노 《Miart 2024》 | 하도경
리뷰 158
프리뷰 160
전시표 172
아트저널 180
아트북 182 공론장으로서 디자인 피력하기 | 하도경
독자선물 184
표지 유영국 〈Work〉 캔버스에 유채 136×136cm 1968
© Yoo Youngkuk Art Foundation. Courtesy of PKM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