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파사주: 인공낙원

Passage : Artificial Paradise

with 서정아트 큐레이터 이윤정

진행|하연지

서정아트 강남에 정다운, 최은정 작가가 구현한 낙원이 펼쳐지고 있다.

6월 20일부터 7월 17일까지 진행되는 《파사주: 인공낙원 Passage : Artificial Paradise》 전시는 일상 소재를 활용해 감정의 즉흥성을 드러내는 정다운 작가의 ‘패브릭 드로잉’과 평면 안에서 무한한 상상을 끌어내 허구의 세계로 이끄는 최은정 작가의 작업을 통해 익숙하면서도 낯선 공간을 구성하였다.

월간미술(@monthly_art)은 이번 전시를 기획한 서정아트 이윤정 큐레이터를 만나 전시 소개와 후일담 등 전시에 대한 모든 것, 그리고 서정아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윤정 큐레이터가 직접 전하는 ‘새로운 도시 풍경’이자, ‘새로운 볼 거리’를 제시하는 유토피아로 함께 떠나보자.

서정아트 이윤정 큐레이터(위) / 서정아트 전경(아래)

  • 간단한 자기소개와 갤러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정아트센터 큐레이터 이윤정입니다. 서정아트는 올해 1월, 현재 위치한 강남으로 확장 이전하면서 국내 및 해외 소장품 전시뿐 아니라 동시대 작가들의 기획전을 두루 관람할 수 있는 갤러리입니다.

  • 현재 진행 중인 전시 먼저 소개해주세요.

현재 진행 중인 《파사주: 인공낙원》은 정다운, 최은정 작가의 2인전으로, ‘낯선 감각과 상상의 공간’을 주제로 한 전시입니다.

저는 두 작가의 작업을 “신선하게 다가오는 동시에 익숙하고, 또 낯선 감각을 제공하는 한편 완벽하게 이질적이지 않다”라고 설명하는데요, 천으로 작업하는 정다운 작가의 패브릭 드로잉과 헤테로에코토피아를 그리는 최은정 작가의 작업이 이 지점에서 비슷한 맥락을 공유합니다.

정다운 작가는 천과 가죽, 레이스를 재료로 마치 물감을 섞듯 색감을 배열하고 특정 상황과 감정에 어울리도록 선별하며 작업합니다. 평면 작업도 있지만, 사실 작가님의 작업은 설치작업에서 빛을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천 조각들이 펼쳐지고 늘어지면서 견고한 틀을 감싸는 행위가 왠지 그 장소와 시간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각들을 살아나게 하는 것 같아요. 작가는 실제로 작업 당시 들었던 음악을 떠올리며 선율을 표현하거나, 역동적인 천의 움직임으로 기억을 기록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작업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천이 지닌 재질의 특성으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관람자를 낯선 세계로 초대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은정 작가의 작업은 우리가 접하지 못한 판타지적 상상을 가능하게 합니다. 작품의 실물을 접하지 못한 사람들은 아마 디지털 작업으로 오해할 수도 있을 정도로 물감 덩어리들이 촘촘하게 얽혀 착시를 일으키는데요, 픽셀처럼 최소 단위를 그려내듯 현란한 기호들이 캔버스를 채웁니다. 이 작업 또한 물감이라는 익숙한 소재가 전혀 다른 이미지를 만들어내 현실과 다른 차원을 보여줍니다. 작가는 일상의 공간과 다른 공간, 생태학적인 유토피아를 결합한 ‘헤테로에코토피아’로 작업을 정의합니다.
초현실적으로 보이는 화면은 현실 세계보다 더욱 치밀하게 설계됩니다. 오로지 상상에만 의존한 결과가 아니라, 있을법한 장소를 변형해서 가상의 공간을 만드는 과정이 작가의 노동집약적 태도를 반영합니다.

전시의 명칭이자 주제이기도 한 ‘파사주’는 20세기의 초 프랑스 파리에서 처음 발터 벤야민이 언급한 개념으로 ‘새로운 도시 풍경’, ‘새로운 볼거리’를 이야기합니다. 지금은 일상이 되어버려 익숙해진 각종 전단지와 시각 광고물들, 화려한 전광판들이 모두 시각적 충격으로 받아들여지던 때가 있었어요. 거리를 장식하는 눈요기 거리가 많아지면서 점차 사람들의 일상은 현실세계로부터 동떨어진 화려함을 향하게 되는데요, 그런 현상들이 지금까지 변화하고 이어져오는 것을 보면서 끊임없이 재편집되는 모든 존재와 현상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특히나 예술 작업의 경우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유동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봅니다.

[정다운] 전시 전경 사진

[최은정] 전시 전경 사진

  • 정다운 작가님과 최은정 작가님을 선정한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위 설명에 덧붙이자면, 가상의 세계, 낯선 물질, 그러면서도 무겁지 않고 신선한 주제를 이어가는 작업들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현실과 가상의 세계는 명확히 어느 반대지점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런 의미에서 우리에게 익숙하고 친근한 소재를 사용하되 시각적으로 새롭게 다가오는 작가님들의 작업이 이번 전시 컨셉에 어울린다고 느꼈습니다.

  •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 중 하나만 뽑자면. 

아무래도 2인전이다 보니 전시의 균형이 맞아야 된다고 생각했어요. 한 가지 주제로 이야기를 하다 보니 작품 수도 맞춰야 하고 관람객의 입장에서도 특정 작품에 시선이 치우치지 않도록 균형을 맞추는 것이 신경을 쓴 부분 중 하나였어요.

  • <파사쥬 : 인공낙원> 전시를 중점적으로 관람해야 할 요소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정다운 작가의 작업은 소재의 중첩과 레이아웃의 조화를, 최은정 작가의 작업에서는 물감층의 탄탄한 설계 구도를 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작품만 감상하는 것이 아닌 작품이 자리한 공간도 함께 생각하며 감상하길 바랍니다. 같은 작품이라도 어떤 공간에 설치되느냐에 따라 받는 느낌은 다르기도 하니까요. 이번 전시의 컨셉이 ‘파사주’라는 통로에 초점을 두었기에, 제3의 세계로 초대받은 느낌으로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은정-Brutopolis No3 일부

정다운-Fabric Drawing #128 일부

  • 준비한 전시 중에 가장 기억에 남았던 전시가 있다면

지난 5월에 부산관에서 진행했던 전시 ‘김환기: 시와 노래’입니다. 한국 추상미술의 대가 수화 김환기 작가의 작품 중에서도 다수의 년도 미상 드로잉 작품들을 공개한 전시인데요, 세간에 널리 알려져 사랑받아 온 대표 작품들과 함께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드로잉 작업들이 공존하는 회고전입니다.

이건희 컬렉션 TOP30 명화편 세기의 기증이라 불리는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의 컬렉션을 소개한 이 책에서는 기증작 30점을 엄선해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이윤정 지음. 

가장 최근에 진행한 프로젝트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었던 한 가지 이유는 제가 올해 3월에 책을 출간하면서 “꼭 이런 전시를 해보고싶다”라는 마음을 실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건희 컬렉션 TOP30-명화편』 속 김환기 파트를 쓸 때, 1950년대에 김환기가 남긴 에세이들을 많이 접했었어요. 유독 ‘시’와 ‘노래’를 본인 작업의 원천으로 여기고 강조했던 흔적들이 에세이에서 발견되고 실제 이 시기의 작품들은 그런 정서를 담아내더라고요.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전면점화’와 십자구도 같은 대표 시리즈 외에도 10호짜리 작은 사이즈의 드로잉들도 한 데 모아서 보여주고싶다, 라는 생각을 했었기에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 그렇다면 기억에 남는 관람객이 있으신가요?

전시된 작품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질문을 정리해오신 분이 있었습니다. 마치 ‘오늘은 큐레이터에게 이것을 꼭 물어보고 가겠다!’라는 굳은 의지가 느껴져서 작품 이야기를 길게 나누었던 기억이 납니다. 예전보다 미술 시장이 활성화하고 전시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도 마련되다보니 예술을 대하는 대중들의 인식도 많이 편안해졌다는 걸 요즘 많이 느낍니다.

  • 전시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앞으로 방문할 관람객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작가님들의 작품이 현재 해외 채널에서도 많이 소개되고 있고, 또 최은정 작가님의 경우 NFT 작업을 병행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두 작가님들 모두 작업 스타일이나 방향은 다르지만 그 안에서 발견한 공통된 어느 지점에서 출발해 현재 전시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준비 기간이 길었던 만큼 인공낙원이라는 정원에서 많은 분들이 전시를 즐기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다음 전시 예고편도 짧게 말씀주세요.

본관에서는 7월 28일부터 ‘관계망’이라는 전시를 통해 여덟명의 작가와 함께할 예정입니다. 다음주 11일에는 서정아트 부산관에서 박현지, 전아현 2인전 <치유의 숲>이 시작합니다. 휴가철을 맞아 전시 관람을 계획 중이라면 꼭 한번 들르시길 추천합니다. 일상을 잠시 벗어나 시원한 공간에서 명상할 수 있는 작은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 전시 보고 방문할 근처에 맛집 추천 해주신다면.

서정아트에서 약 5분 정도 거리에 있는 오뚜기에서 운영하는 레스토랑으로 유명한 ‘롤리폴리 꼬또’(@rolypoly_cotto)를 추천드려요. 저도 점심시간에 자주 가는데요, 마치 미술관 같기도 하고 메뉴도 다양해서 서정아트에서 전시 관람 후 롤리폴리 꼬도에서 맛있는 식사 코스, 딱 좋은 것 같아요.

오뚜기 레스토랑 ‘롤리폴리꼬또’

대표메뉴 우삼겹 & 파채 진라면 (5,800)

  • 마지막으로 서정아트 자랑 한미디 부탁드리며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국내, 해외 소장품 전시와 동시대 작가들의 기획전을 두루 관람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정아트는 이번 전시를 개최한 본관(강남)뿐만 아니라 을지로, 부산에도 분관이 있기 때문에 상설전과 기획전을 골고루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접근성이 좋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층에서 전시 중인 서정아트 소장품

서정아트 본관 입구

글 : 하연지
사진제공 :  서정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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