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리뷰] 최은경_어스름

contents 2014.2. review | 최은경_어스름
최은경의 작업이 달라졌다. 약간은 어설픈 듯하지만, 열심히 그린 흔적이 매력인 최은경의 회화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변화는 좋게 보면 기회이고, 반대로 생각하면, 기존의 장점이 약해졌다 할수도 있다. 최근에 열린 작가의 개인전에서 보여준 신작들은 미세하지만,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었다.
나는 최은경의 작업을 예전부터 관심 있게 지켜보았고, 변화의 과정을 잘 아는 편에 속한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보여준 정물과 풍경화들, 2000년대 중반에 글자가 있는 실내 풍경, 2000년대 후반에 부모님의 귀향에 관한 서사가 있는 관청리 풍경들에서 보여주었던 한결같은 테마는 후미진 장소에 대한 애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너무나도 평범한 이력의 소유자인 작가 자신에 대한 나르시시즘이자 자기 고백과도 연관되어 있는 듯하다.
그것에 대한 연민과 에너지가 그를 끊임없이 그림 그리게 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지도 모르겠다. 하여간, 작가는 그런 십 수년의 세월을 ‘오직 예수’가 아닌, ‘오직 회화’ 외길의 삶을 살아왔다. 지금부터 내가 얘기할 최은경 작품의 변화는 일반인은 이해가 안 될지도 모른다. 난 요즘에 ‘감성변태’ 라는 말이 매우 흥미롭다. 감성의 미묘한 변화에 반응하고, 움직일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오감이 열려 있다고 해도 유사한 표현이다. 그런, 열린 감각으로 애정을 가지고 보면, 최은경의 회화는 중대한 변곡점 앞을 마주서 있다.
여태까지 최은경 회화의 차별성은 흉내 낼 수 없는 2%부족한 묘사력과 그 표현력에 부합된 감성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감성은 애잔한 느낌의 추억과 관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바라보고 애정을 갖는 대상들이 그림으로 표현된 것이다. 하지만, 최근의 신작들에서 다른 느낌이 감지되고 있다. 뭔가 부족해서 매력이었던 묘사력에 테크닉이 붙었고, 그로 인해 애잔한 감성이 세련미로 바뀌고 있었다. 특히, 하늘과 같은 여백을 표현함에 있어 놀라울 정도의 세련미와 테크닉을 보여준다. 골목길의 야경을 그린 작품을 소개하자면, 야경을 소재로 회화작품을 그리는 작가가 적지 않게 있다. 그중에서 가장 원근감이 약하고, 입체감도 부족하고 색채도 애매하지만, 음산한 저녁 하늘의 표현이 최고였고, 야경 작품들 중에 가장 매력적인 작품인 것은 확실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은경의 회화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 확실히 열심히 하고 많이 그리면 느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표현력이 좋아졌다고 마냥 좋아할 수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최은경 회화의 매력이 반감되면서까지 좋아져서 되나 라는 의구심이 생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은 변화의 과정으로 작가는 감성변태자의 마음가짐으로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이제, 선택은 작가의 몫이다. 어느 방향으로 가든, 애잔한 감성과 시선은 유지하되, 부족한 느낌의 묘사력에서 조금 더 실체에 접근한다는 마음으로 한 단계 올라서길 기대한다. 작가 앞에는 기회와 위기가 동시에 도래해 있다. 한국미술계에서 10년 이상을 너무나도 잘 그리는 화가들 사이에서 꿋꿋하게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고 남다른 존재감을 과시해왔다. 앞으로의 10년을 어떻게 구상하고 나아갈지에 관해 자신과 대화할 시간이다. 이것을 기회로 삼아 작품성과 대중성을 아우르는 화가로 거듭나길 바란다.
손성진・소마미술관 큐레이터

최은경 <실개천의 여름>(사진 왼쪽) 캔버스에 유채 130×162cm 2012
<골목 1>(사진 오른쪽) 캔버스에 유채 130×162cm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