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FAIR
아트페어
D-DAY 카운트 다운
미술품 구매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놓칠 수 없는 아트페어! 이번 봄에도 대규모 아트페어가 곳곳에서 열린다. 미술 시장의 열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각 페어는 관람객들의 구미를 당기기 위해 갤러리 선정부터 특별 프로그램까지 여러모로 신경을 쓰는 분위기다. 화랑미술제는 포르쉐코리아와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올해로 4회를 맞이하는 신진작가 특별전 〈ZOOM-IN〉을 준비했다. 또한 다방면의 전문가들과 함께 아트토크를 마련해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더프리뷰는 힙스터의 성지로 불리는 한국의 브루클린 “성수”에서 기존 아트페어들과 구별되는 매력적인 주제로 관객을 찾는다. 부산을 대표하는 아트부산은 올해부터 모바일티켓으로 전면 전환되며, 21개국 150여 개 갤러리 참여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다. 자신의 취향을 찾을 수 있는 아트페어들을 손꼽아 기다리며 카운트다운을 시작한다!
화랑미술제
2023 GALLERIES ART FAIR
2023. 04. 13 – 16 | 코엑스 홀 B & D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화랑들이 힘을 모아 준비한 제 제41회 화랑미술제는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156개 국내 화랑의 참여로 전년도보다 규모가 1.5배 커져 볼거리가 더욱 풍성해졌다. 팬데믹 이후 어려운 경제 사정을 반영해 한국화랑협회는 참가비를 최소화해 갤러리들이 다양하고 적극적인 시도를 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 〈ZOOM-IN〉에서는 47: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10인의 작가를 소개한다. 덕분에 컬렉터들은 새로운 작가의 작품을 발견하고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수집할 기회가 될 것이다.
더프리뷰 아트페어
2023 The Preview Seongsu with ShinhanCard
2023. 4. 20 – 4. 23 | 에스팩토리 D동
‘미리보기’를 의미하는 ‘프리뷰(preview)’는 2021년 첫선을 보인 이래 새로운 갤러리, 작가, 작업을 가장 먼저 소개하는 동시대 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더프리뷰는 갤러리 소소부터 별관, 디스위켄드룸같은 소규모 신생 전시 공간들을 한곳에 모아 기성 미술시장과의 접점을 만들고 이를 통해 미술시장 생태계 확장을 도모하는 유의미한 임무를 수행한다. 미술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스펙트럼의 작업을 소개하며 더프리뷰만의 정체성을 만들어가고 있다. 57개 갤러리에서 소개하는 작가들의 트렌디한 작품을 힙스터의 성지, ‘성수’에서 만나보자.
아트부산
ART BUSAN 2023
2023. 5. 5 – 7 | 벡스코
12회를 맞이하는 프리미엄 아트페어 아트부산은 매회 차별화된 갤러리 전시와 고급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미술시장에서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역대 최대규모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 아트부산은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실험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한 특별 전시 〈CONNECT〉를 개최한다. 또한 컨버세이션스, 도슨트, 부산 아트위크 등의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부산에서 만나기 힘들었던 타데우스 로팍, 탕 컨템포로리 아트, 화이트 스톤, 갤러리 현대, PKM 갤러리 등을 한 번에 만나는 것도 아트페어에서만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이다.
글: 문혜인
자료: 화랑미술제, 더프리뷰, 아트부산 홈페이지
© (주)월간미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