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People] | 김현진

김현진

2019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예술감독

1975년 출생했다. 홍익대에서 예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 진학해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스웨덴 룬드대 말뫼 아트 아카데미에서 크리티컬 스터디즈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1999년 대안공간 루프 큐레이터를 시작으로 제7회 광주비엔날레 공동 큐레이터(2006), 아르코미술관장(2014~15)을 역임했다. 현재는 샌프란시스코 카디스트 아시아 지역 수석큐레이터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전시로는 〈사동 30번지〉(인천 사동, 2007), 〈십 년만 부탁합니다 – 이주요 위탁 프로젝트〉(계원갤러리 27, 2007), 〈Tradition (Un)Realized〉(아르 미술관, 2014), 〈두세 마리 호랑이〉(베를린 세계문화의집, 2017) 등이 있다.

〈두세 마리 호랑이〉 참여작가 임민욱, 리에코 시가(Lieko Shiga)의 작품 설치광경

안정 대신 ‘실험’을, ‘코어’ 대신 코너를 택하다
글 : 곽세원 기자


현존하는 비엔날레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베니스 비엔날레의 58번째 개막이 5월 11일 코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한국관은 독립 큐레이터, 비평가로 활발히 활동 중인 김현진 큐레이터의 지휘 아래 남화연, 정은영, 제인 진 카이젠 작가가 함께한다. 100여 일이 남은 시점에서 비엔날레 준비에 한창인 김현진 예술감독을 만나 2019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전시 구성과 주제 ‘동아시아 근현대를 탈주하고 재구성하는 수행적 여성 서사들’에 대한 설명 그리고 이를 작품으로 구현해줄 세 여성작가의 출품작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이미 지난해 6월 예술감독 선정 소식이 발표되어 다소 늦은 감이 있으나 축하의 말과 함께 소감을 묻자 김 감독은 “그간 제가 해온 국내외 전시들에 비해 아무래도 베니스비엔날레가 국제적 위상이 높고 또한 대중적으로도 그 이름이 많이 알려진 행사라 그런지 준비 단계에서부터 많은 분의 응원과 관심을 받는 것 같아요.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죠. 기분 좋게 임하고 있습니다”며 감사를 표했다.   기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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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간미술 > vol.409 | 2019.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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