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리뷰] 박미나_Grey & 12

contents 2014.2. review | 박미나_Grey & 12
이번 박미나의 전시는 연필로 그린 드로잉, 추상유화작업, 유화물감작업 등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1층 전시장을 들어가면 왼쪽에 드로잉작업이 자리한다. 그의 색칠공부 연작과 연결된 작업이다. 50개의 드로잉으로 이루어진 <Drawings>에서는 ‘해’가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박미나는 해가 그려진 학습용 색칠공부의 낱장을 수집하고(여러 나라에서 모았기에 해의 모양이 조금씩 다름), 해를 제외한 부분을 연필로 색칠하였다.(여러 미술재료 회사가 만든 다양한 연필 사용) 이때 작가는 종이에 그려진 형상과 그 형상에 내포된 이야기를 감안하여 연필의 터치를 정했다고 한다. 달이 등장하는 <Greys>와 별이 돋보이는 <12 Colors Drawings>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다.
1층 안쪽 전시실에는 0호부터 200호까지 총 22개의 그림이 걸려 있다. 제목은 <Figure>이다. 모두 인물형 캔버스 크기지만, 정작 화면에는 구체적 형태의 인물은 없다. 박미나는 자신이 겪은 사람들에 대한 기억과 감정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각 사람마다 미묘하게 다른 감정을 잡아내기 위해, 그는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각각 떠올렸고, 다양한 유화의 표현기법으로 그 감정을 각각 시각화했다. 그의 감정이 다양했던 만큼 사용된 표현기법도 매우 다양하다.
2층에 설치된 <12 Colors>는 유화물감을 주목한 것이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12색 유화물감 11종을 수집하고, 각각의 물감을 모두 캔버스에 칠했다. 회사마다 12색의 기본색을 뽑았지만, 그 색은 제품마다 천차만별이다.
이처럼 박미나는 물감, (색)연필, 캔버스, 교본 등 미술과 관련된 기본 도구와 재료를 다룬다. 사실 이것들은 그림을 그릴 때 기본적인 것이어서, 또 너무 쉽게 접하는 것이라서, 우리가 이것들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너무 기본적이어서 언제나 똑같을 것 같지만, 이것들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쉽게 달라진다. 그리고 그 이유를 살피다 보면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통념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마지막으로 박미나는 이번 전시를 통해 무엇을 수집했을까? 금세 눈에 띠는 것은 유화물감, (색)연필, 색칠공부 교본, 여러 크기의 캔버스이다. 또 무엇을 수집했을까? 유화와 연필의 표현기법, 다양한 형태의 해·달·별, 이야기 등도 수집했다. 수집한 것이 더 있다면? 12란 숫자도 있을 것 같다. 사람에 대한 감정. 그리고 사람들의 사고방식.
류한승・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박미나 <Drawings> 종이에 연필 2011~2013 총5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