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HT & ISSUE

2022 박물관・미술관 발전 정책세미나

세미나에 참석한 관계자 및 발제자들

개정된 ICOM 뮤지엄 정의에 따른
국내 박물관 · 미술관 정책 논의의 장

(사)한국박물관협회(회장 윤열수)는 ICOM 한국위원회(위원장 김선정), 한국예술경영학회(학회장 양지연)와 공동으로 2022년 12월 5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2022 박물관 · 미술관 발전 정책세미나’(이하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박물관 ·  미술관 정책의 전환은 가능한가?: 국제박물관협의회(이하 ICOM)의 뮤지엄 정의 개정과 한국의 박물관 · 미술관 정책’을 주제로 열렸다.
세미나는 2022년 8월 체코 프라하에서 있었던 제 26회 ICOM 임시총회에서 뮤지엄에 대한 정의가 개정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새 정의를 기반으로 박물관 · 미술관 정책을 살펴보고자 마련되었다. 이는 장인경 ICOM 본부 부회장이자 철박물관 관장이 ‘ICOM의 뮤지엄 정의 개정 경과, 의의, 쟁점’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는 등 국내 박물관 · 미술관 관장, 연구자 등 박물관계 전문가 11명이 모여 주제와 관련한 강연, 발제,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ICOM은 2022년 시대적 변화에 따라 ‘포용성, 지속가능성, 접근성’과 같은 뮤지엄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는 정의를 내놓았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 쟁점이 된 내용은 뮤지엄이 ‘비영리 추구(non for profit)’ 기관으로 정의되었다는 것이었다. 한국에서는 영리 목적으로 박물관을 등록 및 운영하더라도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위배되지 않는다. 따라서 ICOM의 새 정의가 국내에 적용되려면 더 많은 토론을 거쳐야 한다.
이어 박소현 서울과기대 교수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의 박물관 · 미술관 정의 및 구분의 쟁점과 과제’ 제하의 발표에서 ICOM의 새 정의에 맞춰 국내 박물관 관련법이 “ICOM이 초기부터 규정해 왔고 최근 뮤지엄 정의 개정에도 포함시킨 ‘비영리’ 개념을 명시하고 있지 않다”며 ICOM의 뮤지엄 정의와 국내 현황의 간극을 살폈다. 박경신 이화여대 겸임교수 역시 그의 발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상 박물관 및 미술관의 법적 성격에 대한 재고  -  비영리성을 중심으로’에서 “박물관 · 미술관의 전제 조건으로서 비영리성을 어디까지 요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논지를 명확히 했다. 또한, 김현경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발표 ‘박물관은 어떻게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가?  -  박물관 정의(definition)의 실현을 위한 정책적 방안 모색’에서 박물관 · 미술관 시설 건립이 그것의 소프트웨어인 현장 인력 구성 및 처우에 대한 관심보다 지나치게 높다는 점을 환기하고, 현장 실무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지속가능하며 접근성이 강화된 뮤지엄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임을 강조했다.
한편, 김장언 아트선재센터 관장은 ‘새로운 박물관 정의와 박물관·미술관 현장’이라는 제목의 발표에서 사립미술관의 입장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공공성을 성찰할 방안 생성을 요구했다. 더불어 그는 사립 박물관 · 미술관 내부에서도 기관의 장기적 운영이 가능할지를 염려하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유관 기관을 정책 대상으로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되물었다.
해당 세미나는 ICOM의 새 정의와 상이한 관점을 보이는 국내 박물관  ·  미술관장 및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포괄하려는 시도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나 원만한 합의점을 내놓지는 못했다. 국내 박물관 · 미술관이 다양한 배경을 가진 관객을 포용해나가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꾸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장언 아트선재센터 관장
2022 박물관 · 미술관 발전 정책세미나 현장
제공 : 한국박물관협회

조현아 기자
© (주)월간미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