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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인상주의 印象主義
Impressionisme(프)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회화 운동. 인상주의는 단일한 이념이나 명백한 원리를 갖는 유파라기보다는 거의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었다. 최초의 중심 인물은 모네Claude Monet(1840~1926), 르누아르Pierre Auguste Renoir(1841~1919), 시슬리Alfred Sisley(1839~1899) 등으로 이들은 글레이르(Marc) Charles Gleyre(1808~1874)의 제자들이었으나, 1863년 마네Edouard Manet(1832~1883)의 전시회 이후 아카데믹한 교습에 불만을 품어, 피사로Camille Pissaro(1830~1903), 세잔느Paul Cézanne(1839~1906), 모리조Barth-Marie Morisot(1841~1895), 기요맹Armand Guillaumin(1841~1927)과 친교를 맺고 몽마르트르의 카페 등에서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졌다. 이후 드가Edgar Degas(1834~1917)와 마네, 비평가 뒤레Théodore Duret 및 리비에르Georges Rivière도 합세하고, 화상 뒤랑-뤼엘Paul Durand Ruel의 후원을 받게 된다.
1873년 살롱*이 피사로, 모네, 르누아르, 세잔느, 시슬리의 그림을 거부하자, 이를 계기로 이듬해인 1874년 4월, 사진작가 나다르Nadar의 작업장에서 자신들의 앙데팡당* 전시회를 개최하였는데, 이를 자칭 ‘무명화가 및 조각가 판화가 예술가 협회전Société anonyme des artistes peintres, sculpteurs, graveurs’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출품자 중 모네의 <인상, 해돋이>를 인용하여, 신문기자 르로이Louis Leroy가 《르 샤리바리Le Charivari》지에서 이들 모두를 ‘인상주의자’라고 조소적인 의미로 명명한 것이 후에 그들 자신에게도 그대로 받아들여져 일반화되기에 이르렀다.
이들에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는 어려우나 대체적으로 아카데미*의 전통 교육과 낭만주의*의 기본 이념에 반대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었다. 그들은 예술가의 정서 상태보다도 오히려 자연 혹은 삶의 편린들을 가능한 한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정신에 의해 기록함을 예술의 제일의 덕목으로 삼는 사실주의*의 태도에 동조했다. 이 운동은 19세기 후반에 널리 보급되었던 과학적 사실주의의 한 일환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그들의 예술관은 사회주의 사실주의*와는 달리, 사회의 개혁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인상주의의 시대적 배경으로는 자포니슴*의 만연과 사진기의 발달로 인한 미술의 초상화적 기능의 쇠퇴, 또한 현대 시민사회의 형성과 광학의 발달, 그리고 고전주의 역사화에 대한 반발 등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
인상주의자들의 주제는 매우 다양했는데, 마네는 18세기 전통적 주제들을 사실적으로 변형했고, 르누아르는 귀여운 여인이나 아낙들, 아름다운 풍경들을, 드가는 경마, 무희, 세탁부, 재봉사들을, 시슬리, 피사로, 모네는 주로 풍경에 관심을 보였다. 그들은 형태 구성을 피하고, 마치 카메라가 우연히 한 장면을 찍은 것처럼 즉각적인 시각적 인상의 효과를 전달하려고 했다. 그렇지만 우연성의 인상은 의도적으로 계획된 것으로, 예컨대 드가는 현장에서의 스케치를 자신의 작업실에 와서야 비로소 그림으로 구성했다. 마네는 1870년 이후에야 외광파*로 전환했다. 르누아르의 방향 전환은 검은 음영과 윤곽선을 배제하고 ‘색채 분할 기법’ 혹은 점묘법*, ‘아롱다롱한 색체계(rainbow palette)’ 등을 도입한 데서부터 시작된다.
풍경화는 이제 망막의 실제 이미지를 재생하고 밝은 관선에 비친 생생한 장면의 등가물을 그림물감으로 재창조하는 행위가 되었다. 음영은 회색이나 검정색이 아니라 대상의 보색으로 칠해지고, 윤곽선을 배제함에 따라 대상의 입체성이 상실되며, 따라서 인상주의 회화는 빛과 대기의 회화, 지시색과 반사색의 유희로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기법은 바르비종파*의 페냐Diaz de la Peña의 영향 아래 1860년대 말, 르누아르에 의해 도입되어 1870년대 초 피사로, 모네, 시슬리에 의해서 채택되었던 것이다. 또한 이들의 풍경화에서 빛과 대기를 통해 표현된 기후와 계절 등의 효과에 대한 민감성은 콘스터블John Constable(1776~1837)과 터너William Turner(1775~1851)에 의한 풍경화 양식에서 영향받은 바가 컸다.
그리고 전통적인 다갈색 대신 흰색이 초벌칠된 캔버스 위에 혼합되지 않은 그림물감을 사용하는 필법, 검정색의 배제 등은 직접 관찰에 기인한 것이었다. 이것은 쇠라Georges Seurat(1859~1891) 등 신인상주의* 화가들이 점묘법에 의해 과학적 기초를 획득하고자 한 것이었다. 모네는 인상주의 개념에 일관되게 충실했던 거의 유일한 화가인데 점차 빛과 대기에 몰두, 팔레트 위에서 물감을 섞지 않는 대신 색채를 분할하여 공간을 해체하는 등 인상주의 기법의 한 전형을 개척했다. 인상주의의 특징들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이외의 다른 가치기준들이 예술에 관여하는 것을 금했다. 둘째, 비례, 균제, 규칙성 등의 기하학적 법칙들을 거부한다. 자연을 모방하는 참된 방식은 선이나 형태가 아닌 색 자체에 충실하게 지각하고 묘사하는 것이다.
한편, 1870년대에 인상주의 그룹과 유대를 맺었던 세잔느는 더 이상 우연적인 장면을 재생하는데 관심을 갖지 않고, 한 장면의 속성을 보유케 하는 형태, 연관들에 대한 그 자신의 생각을 전개했다. 르누아르 역시 1880년대에 들어 인상주의의 주된 특징을 포기하기에 이른다. 실재의 우연적 현상보다는 그 영속적 구조에 대한 관심은 쇠라와 세잔느로부터 입체주의*, 그리고 이후에 이르기까지 전개되었다. 인상주의 이론에 의해 제기된 과학적 리얼리즘은 그 이후의 미술 운동의 흐름에서 퇴조하고 말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상주의는 근대 예술 이론을 전개하는 출발점으로서 여전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인상주의는 사상사적으로 경험론과 밀접한 관계를 가졌다고 볼 수 있는데, 경험론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우리의 모든 지식은 경험에서 얻어진다’는 것이다. 경험주의자들은 경험 이외에 다른 어떤 선험적 원리나 본질을 가정하지 않고 세계에 대한 우리의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을 오직 경험에 의해서 설명하려 하는데, 태도 면에서 인상주의자들은 경험론자들이라 말할 수 있다.
인상주의자들의 화법의 배후에는 화가의 임무는 자연을 모방하는 것이라는 사실주의 사상이 있었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내려온 윤곽선의 사용법이 실제로는 근거 없는 공상에 불과하고 오히려 색채들을 투명하게 화폭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참된 자연을 묘사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선이나 형태는 추상적인 기하학적 존재로서 실제의 살아있는 자연에서는 결코 발견되지 않는다. 경험주의자들의 설명에서 보았듯이, 우리는 선을 직접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의식이 구성해내는 것이다. 실제로 선이나 형태는 최소한 두가지 이상의 색깔들을 필요로 하고 그 색깔들의 관계에 의해 성립하는 것이다. 인상주의자들은 색깔들을 관찰하는 것이 자연을 엄밀하게 관찰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자연의 빛을 붓자국으로 성실하게 캔버스에 옮기는 것이 소위 색조분리의 법칙이다.

인장

인장 印章

특정한 이름이나 모양을 찍기 위해 금속, 나무, 돌, 조개 등을 새겨 만든 물건. 인장은 가지고 있는 사람의 신분을 증명하는 것으로서 황제나 황후가 사용하는 것을 따로이 ‘새(璽)’나 ‘보(寶)’라 하고, 그 밖에 관청이나 일반에서 사용하는 것을 ‘인(印)’이나 ‘장(章)’이라 불렀다. 인장은 사용자에 따라 어부인(御府印), 관인(官印), 사인(私印)으로 나뉘며, 요철에 따라 주문(朱文)과 백문(白文)으로 나뉘고, 새김방법에 따라 주인(鑄印), 각인(刻印), 착인(鑿印)의 구별이 있으며, 생김새에 따라 방인(方印), 반통인(半通印), 원인(圓印), 타원인(恕圓印), 호로인(葫蘆印), 철형인(凸形印), 연주인(連珠印), 정인(鼎印), 금인(琴印), 삼선형인(三扇形印), 편방인(扁方印), 천대인(穿帶印), 사면인(四面印), 오면인(五面印), 육면인(六面印), 자모인(子母印), 삼합인(三合印), 대구인(帶鉤印) 등으로 나뉘고, 구리, 쇠, 금, 은, 옥(玉), 마노(瑪瑙), 수정(水晶), 보석, 밀랍(蜜蠟), 돌, 상아, 뿔, 나무, 대(竹), 자기, 기와, 진흙 등 재료에 따라 구분하기도 한다. 그 밖에도 서화(書畵)에 찍는 인장은 보통 ‘도장*(圖章)’이라고 하는데 그 찍는 위치에 따라 위쪽에 찍는 것을 수인(首印), 자유롭게 찍는 것을 유인(遊印)이라고 하며, 감정가가 찍는 도장을 ‘감정인(鑑定印)’, 수장가가 찍는 도장을 ‘수장인(收藏印)’이라고 한다. 인장의 개수는 과(顆)로 세고 이를 찍는 것을 방(方)이라 부른다.
인장은 신석기 시대의 중국의 인문토기(印文土器)로부터 비롯된다고 할 수 있는데 한반도에서는 삼국시대의 토인(土印)이 그 효시라 할 수 있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정식 인장은 하남성河南省 안양安陽에서 발굴된 것으로 기호와 같은 원시 문자가 양각으로 새겨진 3과의 은새(殷璽)이다. 주대(周代)와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부터는 고녑이 있었는데 현존하는 대부분의 것은 전국시대 이후의 것이다. 고녑은 관인(官印), 사인(私印)의 구별이 있어서 관인은 관리에게 신분증명으로 주어졌으며 관직에서 물러날 때는 이를 반납하였다. 관인은 죽간*(竹簡)이나 목간(木簡)을 봉인하는데 사용되었으며 물품 교역시 증빙에도 쓰였다. 이들은 대개 꼭지가 달린 작은 동인(銅印)으로서 때때로 커다란 것도 있었다. 인장에는 길어(吉語)인 ‘천추(千秋)’ ‘대길(大吉)’ 등의 좋은 글씨를 새기거나 인물, 동물 등의 형태를 넣기도 하였다.
진, 한대(秦漢代)는 지위의 고하에 따른 인장의 호칭과 그 재료 등의 구분이 제도화되어, 천자(天子)의 옥새(玉璽)와 일반의 인장(印章), 관인과 사인간의 구별이 생겼으며 관인도 지위 고하에 따라 그 크기가 규제되었다. 수, 당대(隋唐代)에는 일관일인(一官一印)제도가 수립되어 인장의 제도와 형식이 변하였는데 측천무후則天武后는 ‘새(璽, xi)’의 발음이 ‘사(死, si)’와 같다고하여 이를 부르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이때부터 ‘새(璽)’를 ‘보(寶)’라 불렀다. 한편 이 때부터 새로이 감장인(鑑藏印)이 발달되고 사용방법도 한대(漢代) 이후로는 봉인(封印)에서 날인(捺印)으로 바뀌었다. 인장은 송대(宋代)에 이르러 문인 사대부의 낙관인(落款印)이 유행하고 원, 명대(元明代) 이후로는 전각*(篆刻) 예술로 발달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 ‘전각’ 참조

인타글리오

인타글리오 intaglio(이)

이탈리아어로 음각*, 요각(凹刻) 등의 뜻. 표면을 모양에 따라 파낸 조각. 음각에 의해 모양을 표현한 것. 고대 오리엔트에서는 실린더 상인형(狀印形)의 작례가 많고 지륜상인형(指輪狀印形)은 현대까지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또 판화*의 기술에 있어서는 판에 음각하는 기법을 인타글리오 내지 인타글리오 프린트라고 부른다. 에칭* 기법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인터미디어

인터미디어 intermedia(영)

1960년대에 들어와서, 뉴욕을 중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위 예술가들 사이에서 쓰이기 시작한 말로서, 종래부터 쓰여왔던 해프닝*, 이벤트*, 믹스트 미디어* 따위를 종합한 명칭이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시각 예술에 있어서 여러 ‘미디어(매체*)’간의 중간 영역이다. 회화, 조각, 영화 등 지금까지의 장르*들은 이러한 미디어를 포함하고 있는데, 보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어느 장르에 넣기가 곤란한 새로운 예술상의 동향을 가리키는데 이 용어가 사용된다. 약간의 뉘앙스의 차이는 있지만, 믹스트 미디어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몇 개의 미디어를 병용하는 측면을 강조한 경우는 믹스트 미디어, 전체적인 작품이 여태까지의 어느 장르에도 속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는 경우는 인터미디어가 되어, 표리(表裏)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화가들에 의한 연극’이라 불린 해프닝을 비롯하여 뉴욕파*의 작가들에 의해 행해져 온 빛이나 음향, 오브제*, 텔레비전이나 우화의 영상, 등장 인물의 액션 등을 종합한 공연을 가리키는 데 쓰이고 있다. 1968년 봄에 뉴욕을 중심으로 한 시인, 화가, 조각가, 음악가, 영화가들이 참가하여 조직된 ‘인터미디어 68전’이 있었다.

인학

인학 印學

→ 전각

인화기법

인화기법 印花技法

도자기에 대한 용어로서, 표면에 일정한 문양도장을 가지고 찍는 기법. 인화의 기법은 신석기시대의 빗살무늬에서부터 볼 수 있다. 통일신라에서는 골호에 그 예가 많이 보이며 고려시대의 청자*에서도 간혹 나타난다. 15세기 분청사기*에 이르러 인화기법이 매우 성행하게 된다. 인화분청사기에는 제작연대를 짐작케 하는 관사명(官司名)과 지방명이 새겨져 그 제작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일각구도

일각구도 一角構圖

산수화* 구도법의 하나. ‘변각구도(邊角構圖)’라고도 한다. 그림의 한 쪽 부분에 중요한 경물(景物)을 근경(近景)으로 부각시켜 포국*(布局)하는 구도법이다. 자연의 일부분을 잡아 요점적으로 간결하게 묘사할 때 활용된다. 전 시대와는 차별성있는 공간감각을 보여주는데, 화면의 한 쪽에 풍경을 배치함으로써 끝없는 조망을 열어준다. 즉 광활한 자연은 원경(遠景)으로 처리되거나 여백으로 남겨 넓은 공간과 서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중국 남송南宋 시대에 유행했던 마하파* 화풍의 전형적인 특징 중 하나이다.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영)

삽화, 도해(圖解), 신문이나 잡지, 광고의 문장이나 내용을 보충하거나 강조해 주기 위한 목적으로 첨가되는 그림. 대중의 이해를 위해 텍스트와 함께 출판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그림, 또는 어떤 특정한 용도를 위해 주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그림을 말한다. 그러므로 일러스트레이션은 광고 기획의 아이디어를 완전히 소화하고, 작품에 강한 개성을 주며, 아이디어와 표현 기술이 일치하여 소구효과(訴求效果)를 발휘해야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디자인이나 사진*에 의해 사실적, 상징적, 만화적, 도표적 등 각종의 표현 형식을 취하며, 또 아이 캐처의 연속 사용에 의한 효과, 색채에 의한 강조 등 광범한 표현 기술을 이용한다. 헬러Steven Heller와 탈라리코Lita Talarico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정의하기를 ‘페인팅이나 드로잉, 콜라주*, 각종 이미지의 형상들을 장식을 위해서 또는 글과의 다리 역할을 위해서 쓰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목적에 따라 크게 출판 일러스트레이션과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두 분야로 나뉘며 대부분의 일러스트레이터는 이 둘 중 한 분야에서 일한다. 이것은 사실상 순수미술과는 구별되는 목적미술이다. 그 까닭은 그림 자체로서의 가치보다는 글의 내용과 연계되거나 광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전제된, 출판을 위한 그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부분의 일러스트레이션은 글의 내용이나 주제의 단면을 상징적, 풍자적, 해학적, 또는 설명적으로, 때로는 장식적인 그림으로 목적에 따라 가시화시켜 글이나 문구와 함께 삽입하거나 책표지나 포스터 또는 광고를 위해 그려진다.

일루저니즘

일루저니즘 illusionism(영)

자연주의* 미술의 ‘환영성(幻影性)’을 뜻한다. 이차원적인 평면에 삼차원적인 착각을 불러 일으켜, 현실을 눈에 비치게 하는 것과 같은 시각적 효과를 낳게 하는 회화적 기법. 원근법*처럼, 그려진 것을 실재라고 생각하도록 눈을 속이는 회화 기법 혹은 건축이나 무대 장치에서 구조물을 실제보다 더 확대되어 보이도록 하는 수법을 말한다. 이런 의미에서 트롱프뢰유*는 일루저니즘의 논리적 완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감을 묘출하기 위해서는 명암법*, 원근법, 단축법* 등을 사용한다. 고대 및 르네상스 시대의 일루저니즘은 타일 마루의 형태나 모자이크*, 벽화*의 가상 프레임같은 디자인 인테리어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쉽게 눈속임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회화에서 일루저니즘의 가장 뛰어난 사례는 로마 치기Chigi성의 페루치Baldassare Peruzzi의 벽화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벽 너머를 마치 개방된 주랑 현관을 통해 보는 듯한 전망을 전개하였다. 그림 속의 대리석은 실제 대리석과 조화를 이루고 가상 기둥 위의 빛은 실제 창문을 통해 비치는 듯하여 하이라이트*를 교묘하게 만들고 있다. 만테냐Andrea Mantegna(1430~1506)에 의한 만투아Mantua의 천장화(1474년 완성)는 15세기의 원근법의 산물로서 바로크* 장식의 놀라운 일루저니즘의 전조라고 할 수 있다. 바로크 양식으로는 1690년 로마의 성 이그나티우스 교회의 안드레아 포초Andrea Pozzo(1642~1709)가 그린 천장화가 있다. 르네상스의 건축 역시 건물 외관상의 크기를 확대하기 위해 일루저니즘의 한 방법으로 원근법적 기법을 사용한 바 있다. 또한 일루저니즘은 17세기 네덜란드의 요지경 상자들을 만들거나 그림을 그리는 기법에 적용되기도 했는데, 이는 과학적 원근법의 원리를 엄격한 적용에 의한 눈속임을 통해 오락을 제공했다.

일루전

일루전 illusion(영)

환상, 착각, 망상 등의 의미이며, 본래는 실재하지 않는 형상을 마치 실재하는 것처럼 지각하는 작용 및 그 형상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예술이 창조해내는 세계가 다소 현실처럼 보이더라도 허구에 불과하다고 한다면 예술의 본질을 일루전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입장을 취하는 랑게Conrad Lange(1855~1921)는 예술의 창작에 있어서 그 목적인 미적 쾌감은 의식적인 자기 기만으로서 일루전의 유희에 바탕하고 있다고 주장하여 예술 환상설을 부르짖었다. 미술에서는 예술 작품을 볼 때 일어나는 심적 과정의 하나로 의식적인 자기 착각을 말한다. 회화*는 평면 위에 그린 것이지만 마치 실재의 사물에 있는 입체감, 원근감, 공간감이 그대로 나타나는 것은 일루전이 있기 때문이다.
원근법*에서는 가까운 것은 크게, 먼 것은 그만큼 작게 나타난다. 이러한 방법으로 화면에서 거리감을 만들어 마치 멀리 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착각을 일으키도록 하는 것이 일루전이다. 이러한 원근은 색채에도 있다. 이를테면, 노랑이나 주황, 그리고 빨강은 가깝게 보이고 푸른 색, 녹색, 보라색 등은 멀게 보인다. 이와 같이 색 자체에도 그 성질에 따라서 멀고 가까운 일루전이 있다. 또 명암에도 원근이 있어서 밝은 색조는 가깝고 어두운 색조는 멀게 느껴진다. 이와 같이 회화나 부조*에 있어서 여러가지 표현상의 조작에 의하여 보는 사람의 눈을 속여 마치 자연에 있는 입체감, 원근감, 실재감을 나타내는 것이 일루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