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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내용 內容 content(영)

형식이 내용의 존재 방식이자 대상의 표면 현상이라면, 내용은 예술작품에 있어서 그 안에 포함된 것, 또는 미적 대상*의 정신적인 것이나 내적인 면에 의존하는 미적 가치체계를 가리킨다. 예술의 내용은 항상 삶의 경험적인 현실을 시적, 예술적 현실로 변화시키는 형식을 통해서 매개된다. 그러므로 예술과 형식은 서로 분리할 수 없다. 모든 존재하는 제 요소나 그 이행의 과정을 통합하여 일정한 존재, 일정한 과정으로 만드는 것이 형식이며 그 안에 통합되어 있는 것은 내용이다. 따라서 어떠한 것도 형식과 내용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이것을 분리하여 형식에만 주목하면 형식주의*가 된다. 형식과 내용의 불가분성이 사물에 갖추어져 있지만, 형식과 내용에는 서로 대립되고 모순되는 성격이 있다. 형식은 고정적이고 비교적 변하지 않는 성격을 갖지만, 내용은 동적이고 이행하는 성격을 갖는다. 형식의 이러한 특성은 사물을 일정한 상태로 보존시키지만, 내용 자체가 그 형식 하에서 동적, 변이적인 성격을 발휘하여, 그때까지의 내용을 통합하여 유지시키고 있던 형식과 일치하지 않게 된다. 내용은 자기에 일치하는 형식을 요구한다. 이 모순의 진행 결과, 내용은 새로운 형식을 갖게 되며 낡은 형식을 폐기시킨다. 그럼으로써 사물은 종래와는 다른 것으로 변화한다. 이와 같이 형식과 내용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내진

내진 內陣 choir(영)

건축 용어. 교회당에 있어서 애프스*와 신랑* 사이 또는 애프스와 익랑* 사이에 있는 장방형 또는 정방형 모양의 장소. 즉 신랑부의 동쪽 부분으로 성가대석과 제대를 포함하여 말한다. 그리고 이는 종종 내진 칸막이에 의해 신랑부에서 구분된다. 서쪽 끝이 성가대석이며 이에 대해 동쪽 끝이 제대가 있는 곳이다. 로마네스크에서는 측랑을 연장해서 내진의 주위에 주보랑을 형성하고 또 동쪽의 내진에 대해 서쪽에도 내진을 마련하는 이중 내진 형식도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