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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간파

운간파 雲間派

명대(明代) 후기 화정華亭에서 활약했던 화파. 운간(雲間)은 화정의 옛 이름. 심사충沈士充(선 스충)을 개조(開祖)로 하여 그 제자인 장애蔣藹(즈앙 아이)와 대수大樹(따 수)로 이어진다. 만력 연간(萬曆, 1573~1619), 오파*의 화가들을 많이 배출했던 화정 지방의 동기창董基昌(똥 치츠앙, 1555~1636) 등의 송강파*, 조좌趙左(자오 쭈어)등의 소송파*, 고정의顧正誼(꾸 즈엉이)등의 화정파*와 함께 오파*지류 중의 하나. 심사충은 송무진宋懋晋(쏭 우친)과 그 동문인 조좌에게 사사했지만 운간파의 화풍에는 동기창의 영향이 강하다.

운강석굴

운강석굴 雲岡石窟 Yün-kang(중)

중국 산서성山西省 대동大同의 서쪽 15㎞지역인 운강진雲岡鎭에 있는 석굴사원. 무주천武州川의 남서쪽 벼랑을 파서 만든 것으로, 전체 길이는 약 1km이며, 대굴 21개 중굴 20개와 무수한 소굴, 불감*(佛龕)으로 되어 있다. 석질은 밝은 색의 사암(砂岩)으로 거의 전부가 북위北魏 시대에 조성된 것이며 벽에 직접 조각하여 색을 칠하였다. 《위서魏書》 〈석노지釋老志〉에 화평 원년(460), 사문통(沙門統) 담요曇曜(탄 야오)의 발의로, 석가불*, 미륵불, 아미타불*, 약사불, 비로자나불*의 오대불(五大佛)을 다섯 석굴 속에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다. 그것이 제16~20동의 소위 담요오굴(曇曜五窟)인데, 석굴군의 서쪽에 있다.
제일 큰 석굴은 돔*형식의 제19동으로 높이 16.48m의 좌불본존(坐佛本尊)을 중심으로 둘레벽의 천불(千佛), 좌우협동(左右脇洞)으로 되어 있고, 협동에는 협시*불(脇侍佛)에 해당하는 큰 상이 있다. 제20동의 본존은 높이 13.46m의 좌불인데, 앞쪽 벽이 무너져서 상이 노출되어 있다. 어깨 폭이 넓은 상체나 융기선으로 된 옷주름의 표현은 서방 양식을 연상시키고, 협시와 같이 평평하면서 늠름한 얼굴 모양은 운강 초기의 특징을 보여준다. 제18동은 높이 16.38m의 본존 입상을 중심으로 좌우에 협시 입상이 있고, 다시 그 협시상과 본존 사이에는 보살이 있으며 위쪽에는 십대제자가 있다.
제17동의 본존은 높이가 16.25m에 두 다리를 교차시킨 교각의 미륵상이고, 제16동의 본존은 높이 13.5m의 불입상인데, 둘 다 얼굴모양이나 체구는 풍만하고 법의는 얇아서 굽타 양식과 중앙아시아*의 여러 기법을 종합한 운강 특유의 양식을 보여준다. 석굴군의 중앙에 위치하면서 담요 5굴과 같은 시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제7, 8동은 작은 감을 나란히 배치한 석굴인데, 이것은 뒤이어 제9, 10동, 그 다음으로 제1, 2동이 만들어지고, 태화 18년(494)에 효문제孝文帝가 낙양洛陽으로 수도를 옮길 때까지 제5, 6동도 만들어져, 전부 21개의 대굴이 거의 완성되기에 이르렀다. 이 석굴은 탑을 중앙에 배치한 탑굴도 있어서 인도의 고대 탑원굴 형식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초기의 담요 5굴, 제7, 8동과 말기의 제5, 6동에서는 꽤 심한 양식적 차이를 볼 수 있는데, 초기의 불상에서 볼 수 있는 형태상의 특징 즉, 균형이 맞지 않는 소박한 형태는 말기 불상*에 이르면 보다 세련되고 잘 다듬어져서, 신체 표현도 눈에 띄게 화사해진다. 신체에 밀착된 얇은 법의와 융기선으로 처리된 옷주름은 말기가 되면 전신을 덮은 두꺼운 주름으로 나타나고, 옷자락이나 소매부분에서는 지느러미처럼 넓어진다. 보살과 공양인상*(供養人像)도 초기의 거칠고 뻣뻣한 모습에서 부드럽게 변한다. 또한 선비족(鮮卑族)이 중국과 동화되면서 중국식 복제(服制)를 채택하는 등의 정치적인 원인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제21동 이하 서쪽에 있는 동굴들과 오화동(五華洞, 제9~13동) 등의 소불감(小佛龕)은 낙양 천도 이후, 즉 용문기(龍門期)에 만들어졌다. 운강석굴 양식이 어느 정도의 범위까지 퍼졌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북위가 지배했던 화북華北 일원까지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되며 인도 및 중앙아시아의 문화교류 및 한국과 일본의 고대문화에 영향을 준 자취를 찾아볼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라 할 수 있다.

운곡파

운곡파 雲谷派

→ 운코쿠파

운기문

운기문 雲氣文 yun-qi-wen(중)

구름을 본떠 만든 중국 고대 문양의 하나. 구름은 대기 중에 생겨나는 자연현상으로 형태가 일정치 않고 변화무쌍하여 동양의 고대인들은 그 모양과 색, 생겨나는 시각 등으로 길흉을 판단해왔다. 서조(瑞鳥)나 영수(靈獸)가 나는 형상을 ‘서운(瑞雲)’이라고 하고 평상시에 보이지 않는 구름이 나타날 때는 이변(異變)의 징조로 하여 ‘괴운(怪雲)’이라고 했다. 특히 한대(漢代)에는 구름의 기운을 관찰하는 ‘망기좌후望氣佐候’라는 관직이 있을 정도로 고대인들은 다변성(多變性)의 구름이 하늘의 뜻과 음양오행에 부합하는 징조를 잘 보여준다고 생각했다. 또한 구름의 기운에서 만물이 소생한다는 우주관을 갖고 있었던 고대인은 한대 화상석*과 와전, 직물, 금은공예품, 칠기* 등에 용*(龍)이나 새 혹은 전설 상의 서수(瑞獸)와 운기문이 결합된 형상으로 많이 시문했는데, 이는 신비로운 천상세계를 표현한 것으로 추측된다.
구름이 흐르는 것처럼 서로 연결된 유운문(流雲文)은 잔존해있는 돌기와 C자형태, 그리고 노출된 용(龍)의 머리와 발을 근거로 훼룡문*(虺龍文)으로부터 발전했다는 견해도 있다. 운기문은 어떠한 형태로도 크기와 형태가 형상화되는 것이 가능해서 광범위하게 의장되었는데, 서초(瑞草)인 영지(靈芝)와 유사한 형태의 영지운(靈芝雲)은 주로 당대(唐代)에 유행하였고 화염과 같은 구름형태를 묘사한 화염운(火焰雲), 굽은 돌기가 붙은 와권운(渦卷雲), 불구(佛具)의 여의(如意)와 비슷하다해서 여의운(如意雲) 등이 있다. 한국에서는 고구려 고분벽화에서부터 용문과 결합된 괴운문과 서운문, 파상 유운문 등 다양한 운기문이 보여서 역사가 오래되었고 이후 금은공예품과 도자기, 와전 등의 장식에 애용되었다.

운두준

운두준 雲頭皴

풍화 작용으로 침식되어 마치 구름이 중첩되어 피어오르는 것처럼 생긴 산을 표현하는 준법으로 이곽파* 화풍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운코쿠파

운코쿠파 雲谷派

중국 송, 원대(宋元代) 수묵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셋슈 도요雪舟等楊 및 그 추종자들로 형성된 일본 무로마치(室町) 시대의 대표적 신흥 수묵화파. 도사파*土佐派, 가노파*狩野派와 함께 무로마치의 3대 화파로 병칭되며 시조의 이름을 따서 일명 셋슈파雪舟派라고도 한다. 비조인 셋슈 도요는 원래 성이 오다(小田)이며 운코쿠지雲谷寺의 주지를 역임하였다.
그는 당시 일본 최고의 화가였던 슈분周文에게서 그림을 배운 뒤 중국으로 건너가 영파寧波와 북경北京에서 중국 수묵화를 배워 이를 일본의 예술적 이상과 미적 감수성에 맞는 것으로 발전시켰다. 산수화*와 선종불화, 화조, 동물로 장식한 병풍화를 많이 남겼으며 힘차고 격렬한 필치와 대범한 구도로 생전에 이미 당대 최고의 화가로 추앙받았다. 당시 그를 추종하던 화가들은 스승을 기념하여 자기 성(姓)을 바꾸고 서로 공식적인 후계자를 자처하여 법정 소송까지 벌일 정도였다. 이들 제자 중에서는 셋숀 슈케이雪舟周繼, 운코쿠 도간雲谷等顔, 하세가와 도하쿠長谷川等伯 등이 유명하며 셋슈의 작품으로 전칭되는 수많은 두루마리* 그림 가운데 대다수는 그의 문하생들이 스승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그렸거나 모사한 그림으로 추정된다. 셋슈와 운코쿠파의 영향은 대부분의 후대 일본 화가들에 있어 19세기까지도 지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