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글라스고파

글라스고파 Glasgow School(영)

1850~1860년대에 영국의 글라스고에서 결성된 화파. 당시 글라스고는 유럽이나 미국과 많은 접촉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프랑스의 외광파* 그림들이 널리 환영을 받고 있었다. 이에 자극을 받은 화가들은 글라스고파라는 그룹을 결성하고 아카데믹한 재래의 인습에 반기를 들었다. 특히 그들 중에는 프랑스에서 수련을 쌓은 화가들이 많아, 정물화와 풍경화에 당시 가장 훌륭한 예술사조인 자연주의*를 도입하여 활기를 띠었고, 그 명성이 해외로 확산되었다.
매킨토시Charles Rennie Mackintosh(1868~1928), 카메론Julia Margaret Cameron, 크로홀Joseph Crawhall, 호넬Edward Atkinson Hornel, 맥그레거William York Macgregor 등이 글라스고 화파에 참여하였다. 이 그룹은 1900년 이전에 절정을 이루었으나, 1918년 이후 글라스고의 몰락과 함께 해체되었다.

글라시

글라시 glacis(프) graze(영)

유화 물감의 투명한 효과를 살리기 위해 엷게 칠하는 묘법. 본래의 뜻은 도기(陶器)의 유약*을 칠하거나 혹은 유리로 뒤덮는다는 뜻이다. 밑그림이 마른 다음 기름으로 푼 투명 또는 반투명의 물감을 엷게 칠하고, 밑그림의 모델링*이나 명암의 골격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더 나아가 밑그림의 색조와 뒤섞어 화면에 깊이가 있는 톤*을 창출한다. 글라시는 티치아노Tiziano(c.1485~1576), 루벤스Pieter Paul Rubens(1577~1640), 렘브란트Rembrandt(1606~1669) 등이 즐겨 사용한 방법으로 고전적 작품은 거의 다 이 수법으로 그려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이 기법의 사용 목적은 화면에 윤기와 깊이는 물론 색조에 섬세한 변화를 주는 데 있다. 따라서 투명한 유채에만 있는 독특한 기법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