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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가결구

간가결구 間架結構

서예에서 개개의 자획 간의 연결, 배합, 조합 형태와 여백의 배치를 포괄하는 말. 결체법이라고도 함. 예를 들어 ‘宇’자를 쓸 때는 부수 집면자(宀)가 그 아래를 덮듯이 쓰고, ‘直’자를 쓸 때는 긋는 획(乚)이 위의 전체를 싣고 있는 것처럼 쓰는 것을 말한다.
중국에는 당대(唐代) 구양순歐陽詢의 36법, 원대(元代) 조맹부趙孟頫(자오 멍후, 1254~1322)의 72법, 명대(明代) 이순李淳(리 슌)이 쓴 84법 등 그 실례를 보이는 저술이 있다.

간다라 미술

간다라 미술 Gandhāra Art(영)

파키스탄 북부인 지금의 페샤와르Peshāwar 지방을 중심으로 한 서북 인도에서 1~5세기에 번성한 미술을 말한다. 페샤와르, 스와트Swāt, 탁실라Taxila 및 아프가니스탄의 일부까지 포함되는 간다라 지역의 미술은 서방 문화, 특히 로마*와 파르티아 미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렇지만 그 이전 박트리아에 있던 헬레니즘 미술*이 간다라 미술 등장의 배경이 되었다. 불교 미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간다라 미술은 중앙아시아와 중국에 영향을 미쳤다.
페샤와르 분지에서는 1세기 말경 쿠샨왕조* 군주들의 후원으로 불교 조각*이 처음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확실한 연대를 알 수 있는 유물이 없으므로 간다라 조각을 편년(編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명문*을 근거로 추정한 가장 이른 시기의 상들은 2~3세기에 만들어진 것이다. 청흑색의 편암(schist)이나 녹색조의 천매암(phyllite)을 조각한 석상(石像)은 불, 보살상과 불전도*를 나타낸 것이 대부분이다. 불전도는 물론이고 불, 보살상 또한 뒷면은 평평한 부조*상이다. 조각상의 얼굴 모습이나 옷주름 표현은 로마적인 전통과 연관되는 요소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조각 전통은 서방 조각가들의 유입이 있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간다라 조각에서는 석조 이외에 석회에 모래를 반죽하여 만든 스투코*도 1세기부터 사용되었는데 약 3세기부터는 스투파*나 비하라*를 장식하는 주된 재료가 되어 돌을 대신하게 되었다. 스투코 조각으로는 아프가니스탄의 하다Hadda, 탁실라, 사리-바롤Sahri-Bahlol, 탁트-이-바히Takht-i-Bāhi 등지에서 출토된 것들이 대표적이다. 탁트-이-바히는 대, 소형의 스투파들이 모셔져 있고 봉헌물들을 봉헌했던 감(龕)들과 승원 및 강당이 남아 있는 사원지이다. 건물들은 간다라의 다른 유적들처럼 다양한 크기의 돌을 마름모꼴로 쌓아 축조한 것이다.
간다라 건축은 돌을 쌓는 방식에 따른 편년이 가능하다. 쿠샨 이전의 건물은 크고 작은 잡석들로 축조되었고 그 다음 시기는 탁트-이-바히처럼 마름모꼴로 쌓은 큰 돌들 사이에 작은 돌들을 채우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3세기 이후에는 잘 다듬어진 돌들과 작은 잡석들이 번갈아 층을 이루는 방식으로 축조되었다.
간다라의 스투파는 산치*나 바르후트*의 형식을 점차 발전시킨 것이지만 세로로 길어진 높은 탑* 모양으로 바뀌었으며, 울타리가 아닌 스투파 겉면을 부조로 장식하였다. 페샤와르 근처의 샤지키-데리Shāh-jī-kī-Dherī에 있는 카니슈카 대탑이 유명하며 여기서 카니슈카왕Kaniska 1년에 봉헌되었다는 명문이 있는 사리기가 발견되었다. 불교적인 주제가 간다라 미술에서 압도적인 부분을 차지하지만 서아시아나 헬레니즘 미술에서 기원한 모티브*, 즉 아틀란티스, 꽃줄을 든 에로스, 트리톤 등을 이용한 미술품도 간다라 지역에서 제작되었다. 390년경에는 키다라 쿠샨Kidara Kusān이 서북 인도에 등장하여 5세기까지 이 지역을 통치했으나 간다라 지역의 불교는 6세기 초 백(白)훈족(Epthalites)의 침입으로 종말을 고했다.

→ ‘쿠샨 시대 미술’ 참조

간살

간살

한국 건축물에서 기둥이 벌려 선 거리 간격. 기둥과 기둥 사이를 하나의 단위로 삼아 그것을 간(間)이라 불러 정면, 측면 몇 칸이라 계산한다. 간의 위치에 따라 어칸, 협칸, 퇴칸이라 부르고 안팎의 구조에 따라 외진(外陣), 내진(內陣)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