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리노컷

리노컷 linocut, linoleum print(영)

19세기 중반에 발명된 판화* 기법으로 목판화*와 목각의 중간에 해당하는 부조 판화. 두꺼운 리놀륨 판을 조각도와 끌로 깎아 내는 볼록판으로서 목판화에서 발전한 형태이다. 따라서 인쇄 방법은 목판화와 같다. 그러나 재질이 무르고 연하며 표면이 고른 리놀륨을 소재로 사용하므로 상대적으로 목판화보다 작업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또한 다양한 질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단시간에 작업이 가능하다. 비용도 저렴하여 미술 교육용 소재로 많이 쓰인다. 정교하고 자연주의적인 효과보다는 선이 굵고 단순화된 형태의 표현에 적합하기 때문에 장식적인 대형 색채 판화의 제작에 자주 사용된다. 특히 피카소Pablo Picasso(1881~1973)나 마티스Henry Matisse(1869~1954) 등의 작가들에 의해 새롭게 재조명되었다.

리듬

리듬 rhythm(영)

음악을 비롯해 인간의 제반 활동에서 그대로의 형태로는 포착하기 어려운 시간의 체험을 분절(分節)하고 관련시킴으로써 하나의 종합된 것으로 구조화하는 작용. 흔히 율동(律動), 절주(節奏) 등으로 번역된다. 어원적으로는 그리스어로 ‘흐르다’는 뜻의 ‘rhythomos’에서 유래하였다. 시간예술과 공간예술*을 불문하고 신체적 운동이나 심리적, 생리적 작용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리듬은 넓은 의미에서 동일한 혹은 유사한 요소들의 규칙적인 반복에 의한 운동의 시간적 경과와 분절을 뜻한다.
다양한 부분들의 전체적인 조화와 통일을 위한 미적 형식 원리의 하나인 리듬은 특히 음악의 가장 근원적인 요소라고 간주되어 왔다. 플라톤Plato은 음악의 세가지 요소로 멜로디, 하모니, 리듬을 꼽았다. 그러나 멜로디와 하모니가 없는 음악은 있어도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리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원래 리듬은 인간체험의 근본 형식이며 시간예술의 중요한 계기이지만, 조형예술에서도 공간적 요소에 폭넓게 적용되며 특히 장식의 중요한 구성원리이다.

리브

리브 rib(영)

→ 늑골

리브 볼트

리브 볼트 rib vault(영)

→ 늑재 궁륭

리빙 스컬프처

리빙 스컬프처 living sculpture(영)

예술가가 물리적인 오브제*에 의한 제작을 포기하거나 작가 자신을 미술품으로 제시하는 미술 경향. 예를 들어 1961년 만조니Piero Manzoni(1933~1963)는 누드 모델의 몸에 사인을 하여 동료들에게 그것이 미술 작품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그후 만조니는 자신의 신체뿐 아니라 그것의 유기적인 과정과 분비물까지도 예술로 동일시하였다. 바우티어Ben Vautier는 자신을 15일 동안 갤러리의 창가에 전시하며 생체 조각의 사례를 선보였으며, 브리즐리Stuart Brisley(1933~ )는 <삶의 상황들>이라는 전시에서 자기 자신을 다양하게 배열하여 전시하였다.
한편 그 대상은 작가의 차원을 넘어서 관람객에게로 전도되었다. 1969년 린드Pi Lind는 화랑 안에 주춧돌을 놓았는데 여기에서는 무심코 그 위에 앉는 관객들을 일종의 조각 작품화했다. 한편 제임스Ann James는 1972년 <역으로 된 조각>이라는 전시회에서 관람자가 전적으로 작품을 구성하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였다.

리얼리즘

리얼리즘 Realism(영)

→ 사실주의

리저브 헤드

리저브 헤드 reserve head(영)

고대 이집트 제4왕조(기원전 2600경) 시대에 한때 제작된 머리상을 지칭한다. 대부분 양질의 석회암재로 만들어졌으며, 개인 초상으로서 훌륭한 작품군이다. 기자의 쿠프 왕 및 카프라 왕의 가족묘에서 출토된 것으로 현재 약 20개가 있다. 이 머리상은 미라 파손시 그것의 대체물 또는 영혼이 복귀하는 곳의 기능을 한다. 높이는 25~30cm이다.

리터럴 아트

리터럴 아트 literal art(영)

→ 미니멀 아트

리히트그래픽

리히트그래픽 Lichtgraphik(독)

추상 사진*을 뜻하는 말.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사진 제작경향 중 하나이다. 사진이 가지고 있는 본래적 사실성, 보도성을 떠나 현실을 초월한 추상적인 기술적 표현을 추구하는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