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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기

칠기 漆器

옻칠을 하여 보강하거나 장식한 기물이나 기구로서 동양 특유의 공예품. 옻은 한국, 중국, 일본 및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만 채취되는 옻나무의 수지(樹脂)이다. 칠에는 옻나무에 흠집을 내어 받아낸 생옻과 옻나무를 벌채해서 불에 구워 수분을 제거하고 얻어낸 정제된 옻이 있다. 생옻을 입히면 처음에는 검은 빛을 띠다가 점차 검붉은 빛이 되고 후에 붉고 투명한 색으로 변해서 맑고 윤이 흐른다. 정제된 옻은 생옻에 철분을 가해서 검게 흑칠(黑漆)하거나 안료를 섞어 주칠(朱漆)로 바른다. 용기의 경우는 겉은 흑칠을, 안쪽은 주칠을 한 것이 많다. 옻칠은 고온에 잘 견디며 습기를 막아주고 병충해의 피해를 예방하여 재질의 부패를 막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칠기의 종류로는 바탕재에 따라 목심(木心)칠기, 죽심(竹心)칠기, 가죽에 칠한 칠피(漆皮)칠기 또는 피심(皮心)칠기, 녹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에 칠한 금태(金胎)칠기, 토기나 도기 표면에 칠한 와태(瓦胎)칠기 또는 도태(陶胎)칠기, 종이 위에 칠한 지승(紙繩)칠기 또는 건칠(乾漆)칠기, 거북 껍데기에 칠한 대모(玳瑁)칠기 등이 있다. 최고(最古)의 칠기는 중국에서 7천년 전부터 발견되었고 은주(殷周)시대 이래 계속 발전해왔다. 전국(戰國)시대에는 목심칠기가 완성되었고 한대(漢代)에는 협저(夾紵)칠기가 성행하였다. 당대(唐代)에는 은이나 나전(螺鈿)에 정교한 문양을 새기는 평탈*(平脫)칠기가 만들어졌다.
한국에는 청동기 시대에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초기의 예로, 고구려 사신총과 집안 오회분 등의 칠관(漆棺), 백제 무녕왕릉 출토 칠관과 두침(頭枕), 족좌(足座) 등이 대표적이다. 신라의 금관총金冠塚, 천마총天馬塚, 황남대총皇南大塚, 안압지雁鴨池에서도 많이 출토되었고 고려, 조선시대에는 나전칠기* 제작에 많이 활용되었다.

칠보기법

칠보기법 七寶技法

금속재료에 아름다운 색상을 내는 유약*을 입히고 유리질화하도록 구워서 부식을 막고 강도가 좋아지게 만드는 기법. 규석이 주성분인 기본 유약에 각종 금속산화물을 혼합하면 굽는 과정 및 바탕재료에 따라 발색이 달라지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진다. 금속선으로 칸막이를 하고 유약을 그 안에 막아넣는 유선칠보(有線七寶), 투각한 금속판에 유약을 올려서 구운 투태칠보(透胎七寶), 바탕에 유약을 발라 구운 뒤 금은박을 입혀 투명하게 구워내는 박칠보(箔七寶) 등 그 종류가 매우 많다. 중국에서는 법랑(琺瑯)이라 하여 명청대(明淸代)에 대단히 발전하였고, 한국에서는 조선 후기에 여성용 장신구의 대부분에 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칠화

칠화 漆畵

옻칠로 그림을 그려 넣은 것으로, 주로 주(朱), 황(黃), 녹(綠), 남(藍), 흑색을 띤다. 바탕재에 두 번 정도 연하게 칠한 후에 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색칠(色漆)을 계속적으로 되풀이 하여 채화(彩畵)가 은은하게 나타나도록 한다. 중국에서는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부터 비롯되었고 한대(漢代)에는 몇가지 색을 사용한 칠화가 크게 발달했다. 한국에서는 낙랑군 채협총(彩篋塚)에서 출토된, 죽세공 상자에 칠도장하고 그림을 그린 채협이 진기한 예로서 신라시대에 들어 칠화가 성행했다. 1965년에는 산서성山西省 대동大同에 있는 북위北魏의 사마금룡司馬金龍의 묘에서 목판칠화병풍이 발견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