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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animation(영)

라틴어 아니마투스(animatus, 생명을 불어 넣다, 활기를 띠게 하다)에서 유래된 말. 움직임이 없는 무생물이나 상상의 물체에 인위적인 조작을 가해 움직임을 주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필름이나 비디오에 기록되는 무생물, 손으로 그린 이미지를 움직이는 영상으로 나타내는 영화기술 또는 그렇게 만들어진 영화를 가리키지만 넓게는 빛과 색채에 의해 패턴을 움직이는 것이나 그 영상 모두를 포함한다.
그림, 만화, 사진, 인화 등의 평면을 이용한 셀(cell) 애니메이션에는 매초 24장면의 필름을 한 장면마다 찍은 영상으로 메워,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풀(full) 애니메이션과 이것의 영상 수를 제한한 리미티드(limited) 애니메이션, 스틸 사진 인화를 이용한 스틸 애니메이션이 있으며, 실물의 상품이나 인형 등 입체적인 오브제를 조금씩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입체 애니메이션도 있다. 이들이 한 컷씩 촬영하는 아날로그 방식의 애니메이션이라면,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것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서, 이전과는 새로운 움직임과 질감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애니메이션은 만화영화를 비롯하여 방송 광고 등에 많이 이용되며, 움직임의 비현실성 혹은 난센스라는 특성을 영상표현으로서 추구하려는 화가, 만화가, 그래픽 디자이너, 사진가 등 여러 분야의 작가들에 의해 제작되고 있다.

애시 캔 스쿨

애시 캔 스쿨 Ash Can School(영)

1908년 뉴욕의 사실주의자 또는 디 에이트 그룹*The Eight으로 지칭되는 미국 화가 단체들의 그룹에 대해 경멸하는 뜻으로 붙여진 명칭. 뉴욕에서 헨리Robert Henry를 중심으로 조직된 이 단체의 화가들은, 20세기 초반 10년간 미국에서 여전히 지배적이었던 상징주의와 추상미술에 대한 반대작용으로, 도시의 변두리와 시민들의 삶을 묘사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그들 중 글래큰스William J. Glackens(1870~1938), 슬론John Sloan(1871~1951), 룩스George Luks와 신Everett Shinn(1876~1953) 등은 신문의 삽화가 출신들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사회적 관심보다 변화로 가득찬 당시 뉴욕의 정경에 감흥받아 새로운 그림의 소재가 될만한 아름다움의 추구에 더욱 몰두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애틱

애틱 attic(영)

건축물에서 엔타블러처* 위에 위치한 장식벽을 가리킨다.

애프스

애프스 apsis(라) apse(영)

하나의 건물이나 방에 부속된 반원 또는 반원에 가까운 다각형 모양의 내부 공간. 후진(後陣)이라고도 한다. 로마의 바실리카에서는 신랑*의 한쪽 또는 양쪽을 마무리짓는 반원형이나 다각형의 벽감에 해당한다. 기독교 건축에서도 이것을 받아들여 발전시켰으나 그 위치와 역할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다. 초기 기독교 교회에서는 입구의 반대쪽, 신랑의 동쪽 끝에 애프스를 두고 성직자가 의식을 집행하는 프레스비테리움(presbyterium)이 위치하는 주제단(主祭壇)을 설치하였으며, 그 후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는 주제단을 애프스에 둔 채 프레스비테리움을 전면으로 이동시켰다.
또한 특정한 성자를 안치한 성당에서도 애프스를 축소한 형태의 성소를 두었다. 그러나 점차 대규모 교회 건축에서 애프스와 교차부, 즉 신랑과 내진 사이의 공간을 확장하여 그 곳에 성가대석을 설치하게 되면서 애프스 성소로서의 공간적 속성을 상실하고 내진의 동쪽 끝 부분을 형성하는 기능으로 축소되었다. 건물에 따라서는 종종 익랑* 날개의 끝 부분에 설치되기도 한다. 초기 중세 건물에서는 모자이크*나 프레스코*로 많이 장식되었다.

→ ‘내진’ 도판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