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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 墨

문방구(文房具)의 한 가지. 소나무나 식물기름 등을 연소시켜 그때 생기는 그을음을 아교와 섞어 고체화시켜 만든다. 벼루에 물을 붓고 묵을 갈면 탄소의 콜로이드 용액인 먹물이 생긴다. 은대(殷代)의 갑골문*에 묵서한 예가 있어서 이미 묵이 있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영향은 분명치 않다. 고대의 먹은 칠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묵은 흑(黑)과 토(土)로 이루어진 상형문자로서 ‘검은 흙’의 뜻이 되므로 본래는 석묵(石墨)을 가리키는 것이었던 듯하다. 그러므로 묵의 색은 그을음 혹은 석묵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생각된다. 한대(漢代)에는 천연의 석묵이 사용되었다고 전하며, 인공의 그을음도 쓰였던 듯하다. 하북성河北省 망도에 있는 후한後漢때 무덤의 벽화*에 둥그런 벼루 위에 방추형의 먹을 놓은 그림이 있다. 당대(唐代)에는 먹 만드는 법이 정교해졌고, 이정규李廷珪(리 띵꾸에이)와 같은 명공(名工)이 있었다. 후에 송宋의 반곡潘谷(판 꾸), 원元의 주만초朱萬初(주 완추), 명明의 정군방程君房(츠엉 쥔황), 방우로方于魯(황 위루) 등의 묵공(墨工)이 나와 먹 제조 기술은 더욱 정교해졌다.
청대(淸代)에 이르러서는 조소공曹素功(차오 써어꽁), 왕근성汪近聖(우앙 진성), 호개문胡開文(후 카이윈) 등이 나타나 안휘성安徽省에서 번성했으므로 ‘휘묵호필(徽墨湖筆)’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소나무 이외에 기름 그을음으로 된 먹이 성행하게 된 것은 실제로는 명대 이후이다. 묵 제조법을 기술한 저서로는 심계손沈繼孫(선 지쑨)의 《묵법집요墨法集要》가 있고, 먹의 생김새를 그림으로 그려 보인 것으로 방우로의 《방씨묵보方氏墨普》, 정군방의 《정씨묵원程氏墨苑》, 방서생方瑞生(황 뚜안성)의 《묵해墨海》 등이 있다.

묵란

묵란 墨蘭

→ ‘사군자’ 참조

묵매

묵매 墨梅

→ ‘사군자’ 참조

묵시록

묵시록 默示錄 Apocalypse(영)

성 요한의 계시록으로 알려져 있는 신약성서 중 가장 마지막 책. 세계의 종말과 최후의 심판, 새로운 지복천년의 도래에 대해 사도 요한이 파트모스섬에서 본 천계를 기록한 내용이 담겨 있다. 초현실적이고 극적인 이미지로 가득 차 있으며 기독교 미술의 많은 주제로 차용되었다. 뒤러Albrecht Dürer(1471~1528)는 1498년에 간행된 묵시록의 삽화에 강렬하고 극적인 목판화*를 제작한 바 있다. 묵시록 중 최후의 심판을 묘사한 작품으로는 이탈리아 아사시에 있는 치마부에Giovanni Cimabue(c.1240~1302)의 프레스코* 벽화가 유명하다. 바로크 미술*에서는 성모마리아가 묵시록에 자주 묘사되었고, 이 주제는 특히 스페인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모았다.

묵죽

묵죽 墨竹

→ ‘사군자’ 참조

묵화

묵화 墨花

수묵으로 매화, 부용, 난초, 국화, 수선, 연꽃 등을 그린 그림을 통틀어 일컫는 말. 특히 소나무, 대나무, 매화 등 세한삼도(歲寒三圖)와 매, 난, 국 죽 등의 사군자*(四君子)는 문인화* 가운데서도 문인의 정신이나 인격을 나타내는 묵화로 널리 보급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