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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 墨

문방구(文房具)의 한 가지. 소나무나 식물기름 등을 연소시켜 그때 생기는 그을음을 아교와 섞어 고체화시켜 만든다. 벼루에 물을 붓고 묵을 갈면 탄소의 콜로이드 용액인 먹물이 생긴다. 은대(殷代)의 갑골문*에 묵서한 예가 있어서 이미 묵이 있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영향은 분명치 않다. 고대의 먹은 칠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묵은 흑(黑)과 토(土)로 이루어진 상형문자로서 ‘검은 흙’의 뜻이 되므로 본래는 석묵(石墨)을 가리키는 것이었던 듯하다. 그러므로 묵의 색은 그을음 혹은 석묵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생각된다. 한대(漢代)에는 천연의 석묵이 사용되었다고 전하며, 인공의 그을음도 쓰였던 듯하다. 하북성河北省 망도에 있는 후한後漢때 무덤의 벽화*에 둥그런 벼루 위에 방추형의 먹을 놓은 그림이 있다. 당대(唐代)에는 먹 만드는 법이 정교해졌고, 이정규李廷珪(리 띵꾸에이)와 같은 명공(名工)이 있었다. 후에 송宋의 반곡潘谷(판 꾸), 원元의 주만초朱萬初(주 완추), 명明의 정군방程君房(츠엉 쥔황), 방우로方于魯(황 위루) 등의 묵공(墨工)이 나와 먹 제조 기술은 더욱 정교해졌다.
청대(淸代)에 이르러서는 조소공曹素功(차오 써어꽁), 왕근성汪近聖(우앙 진성), 호개문胡開文(후 카이윈) 등이 나타나 안휘성安徽省에서 번성했으므로 ‘휘묵호필(徽墨湖筆)’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소나무 이외에 기름 그을음으로 된 먹이 성행하게 된 것은 실제로는 명대 이후이다. 묵 제조법을 기술한 저서로는 심계손沈繼孫(선 지쑨)의 《묵법집요墨法集要》가 있고, 먹의 생김새를 그림으로 그려 보인 것으로 방우로의 《방씨묵보方氏墨普》, 정군방의 《정씨묵원程氏墨苑》, 방서생方瑞生(황 뚜안성)의 《묵해墨海》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