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화파
뉴욕화파 New York School(영)
1940년대와 1950년대에 뉴욕에서 작업을 하고 대개 1947~1948년 사이에 개인적 양식을 확립했던, 주로 추상이나 표현주의*적인 혁신적 화가들에게 주어진 이름이다. 말하자면 하나의 그룹이라기보다는 독자적인 스타일에서 유래하는 강력하고 개혁적인 개성적 표현이 그 특징이다. 뉴욕화파의 미술가들은 뉴욕이라는 도시 환경을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며 과거의 전통을 거부하면서 결국 광범위한 국제적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고, 나아가 강렬하고 본원적인 미국 전위 회화를 창조함으로써 결합되었을 뿐이었다.
1940년대 초에 시작된 뉴욕화파 운동은 호프만Hans Hofmann(1880~1966)의 미술학교 설립, 구겐하임Peggy Guggenheim(1898~1979)이 조직한 전위 유럽미술 전람회, 그리고 특히 미국에 초현실주의*의 도입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사건들에 의해 고무되었다. 초현실주의의 도입은 전람회를 통해서 또는 제2차세계대전 중 많은 유럽 화가들이 이주해 옴으로써 이루어지게 되었다.
특히 에른스트Max Ernst(1891~1976), 미로Joan Miró(1893~1983), 마송André Masson(1896~1987), 마타Roberto Matta(1911~ ) 등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작품은 뉴욕의 화가들에게 오토마티슴*의 이른바 무의식적인 자발성과 우연에 의존하는 방법을 불어넣어 주었다. 동시에 입체주의* 화가나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1866~1944) 등의 역할 및 활동도 중요한 자극제가 되었다. 뉴욕 화가들은 이 모든 화풍을 소화하여 강력하고도 개성적인 표현으로 변형시켰다. 1940년대 초기에 주요 작업을 벌이기 시작한 화가는 호프만, 고르키Arshile Gorky(1904~1948), 마더웰Robert Matherwell(1915~1991), 드 쿠닝Willem de Kooning(1904~1997), 로스코Mark Rothko(1903~1970), 스틸Clyfford Still(1904~1980), 폴록Jackson Pollock(1912~1956) 등이며 이들은 뉴욕의 전위미술가들에게 가장 뚜렷한 영향을 미쳤다. 1947년을 전후해서 이 뉴욕파에 거스통Philip Guston(1913~1980), 톰린Bradley Walker Tomlin(1899~1953), 클라인Franz Kline(1910~1962) 등의 화가들이 가담하게 되어 방향의 전환을 이루었다. 이들은 큰 캔버스와 흑백 화면을 지향하는 경향을 띠었다. 이외에도 뉴욕화파에 포함되는 미술가로는 바지오츠William Baziotes(1912~1963), 고틀리프Adolf Gottlieb(1903~1974), 뉴만Barnet Newman(1905~1970), 트워코Jack Tworkow 및 라인하트Ad Reinhardt(1913~1967) 등이다.
이들은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폴록, 드 쿠닝, 클라인과 같은 소위 액션 페인팅* 작가들은 주로 몸짓의 효과와 붓 또는 페인트의 질에 관심을 기울였고, 로스코를 비롯한 마더웰, 라인하트, 스틸 등은 색면과 소리 없는 암시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화가들은 대체로 구상적인 이미지를 거부하고 커다란 캔버스를 가지고 작업하였으며 작품의 본질적인 국면으로서 그림 자체에 행동을 표현하는 것을 공통점으로 한다.
1950년대에는 뉴욕화파의 다음 세대들이 나타났는데 그들의 새로운 작품 대부분은 앞 세대들로부터의 파생적인 것에 불과했고 1950년대 말부터는 이 운동도 약화되어갔다. 뉴욕화파의 형성으로 종래 유럽 근대 미술*의 지방적인 아류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했던 미국의 미술은 폴록의 액션 페인팅 이래 세계의 주목을 끌었고, 전후 미술의 독자적인 지위를 차지함과 동시에 뉴욕의 존재가 파리와 함께 혹은 파리를 대신해서 강화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