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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리핑

드리핑 dripping(영)

붓이나 주걱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칠하거나 바르는 것이 아니라, 그림물감을 캔버스 위에 흘리거나 붓든지 또는 튀겨서 제작하는 회화기법. 미국의 액션 페인팅* 작가 폴록Jackson Pollock(1912~1956)이 20세기 초에 에른스트Max Ernst(1891~1976) 등이 사용했던 것을 보다 독창적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그는 전통적 매체인 포름*보다는 그린다고 하는 행위의 에너지에서 제작의 의미를 추구하기 위해 드리핑 기법을 사용했다. 즉 안료를 직접 캔버스에다 흘림으로써 얻어지는 우연적인 표현 효과를 획득하였다. 따라서 이 기법은 오토마티슴*과 흡사한 점이 많으나 그 궁극적인 목표가 형식적 요소의 개발이라는 점과 잠재 의식을 탐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약간 다르다.

드바라바티 미술

드바라바티 미술 Dvāravatī Art(영)

타이 중부 메남강 하류 지역에 있었던 드바라바티 왕조의 미술을 말한다. 몬Mon족이 세운 것으로 보이는 이 왕조는 6세기부터 알려졌으나 역사는 분명하지 않다. 유물은 나콘 파톰, 폰 듀크, 우통, 코라트 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11세기 초엽 캄보디아의 크메르 제국에 병합되어 멸망했다. 11세기 이후의 앙코르* 시대 불상* 조각에 영향을 미쳤다. 현존하는 드바라바티의 미술은 불상 조각이 대부분이며 인도 굽타 시대*, 특히 사르나트* 지역의 영향이 강하다. 그러나 후기 드바라바티상에서는 평면적인 얼굴, 활모양의 둥근 눈썹, 튀어나온 눈, 두터운 입술 등 몬족의 얼굴을 그대로 옮긴 듯한 토착적인 조형이 나타난다. 그 밖에 많은 석조 법륜(法輪, 불타의 설법을 상징), 환조로 된 사슴상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드바라바티 미술의 특색 중 하나이다. 인도의 팔라* 양식으로 불상을 그린 테라코타* 봉헌판(奉獻板)은 대체로 소승불교의 성격을 띠고 있다. 한편 건축물은 거의 기초만 남아 있으나 란푼에 있는 와트 구쿠트의 5층탑에는 많은 불감*(佛龕)이 조영되어 있다.

드비제니 운동

드비제니 운동 Dvijenie(러)

1962년 모스크바에서 설립된 미술가 그룹. 원래는 ‘운동(movement)’이라는 뜻의 러시아어. 이 그룹의 이론적 근거는 구축주의*와 절대주의*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 그룹의 회원들에 의해 창조된 순수한 기하학적 구성은 그 대부분이 일차원적 스크린과 움직이는 옵 아트*의 효과를 특징으로 하는 것으로 축의 균형 원리에 근거를 둔 것이다. 1963년 드비제니의 미술가들은 삼차원적인 움직이는 대상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는데 오늘날 그것은 빛의 투사, 전자음악, 무언극, 발레, 낭송 등의 프로그램을 갖춘 움직이는 표현에 의해 보강되었다. 누스베르크Lev Nusberg가 이 그룹의 이론적인 지도자이며, 그의 궁극적 목표는 관람자를 행동적 참여자로서 예술 창조과정에 결합시키는 것이었다. 그의 <키브르 극장>은 이러한 실험적 시도의 본보기라 할 수 있다.

디 악치온

디 악치온 Die Aktion(독)

1910년에 창간된 《폭풍Der Sturm》과 경쟁하여 1911년 펨페르트Franz Pfemfert에 의하여 베를린Berlin에서 발간된 자유 정치와 문학을 위한 주간지. 공공연하게 좌익임을 드러내는 이 잡지는 빠른 속도로 가장 참여적인 전위 작가들의 토론의 광장이 되었다. 평화주의적이고 반군국주의적인 이 잡지는 1914년 8월 15일 검열을 당하는 사건을 맞게 된다.
표현주의* 시와 적극적 행동주의 문학의 보급 기관이었던 이 잡지는 정기적으로 파이닝거Lyonel Feininger(1871~1956), 마르크Franz Marc(1880~1916), 마이드너Luwig Meidner(1884~1966), 펠릭스뮐러Conrad Felixmüller, 슈미트-로틀루프Karl Schmidt-Rottluff(1884~1976) 등에게 도움을 청하여 유지되었다. 이 잡지는 1918년 11월 혁명 당시 그 절정에 다다르게 되었고, 1920년 이후 반주지주의적 입장을 취하면서 독단적 태도에 빠지게 되면서, 1932년 출판을 중단하게 되었다.

디 에이트

디 에이트 The Eight(영)

20세기 초반 뉴욕에서 활약한 8인의 화가 그룹. 멤버는 헨리Robert Henri(1865~1929), 럭스George Luks(1867~1933), 로슨Ernest Lawson(1873~1939), 글래큰스William James Glackens(1870~1938), 쉰Everett Shinn(1876~1953), 프렌더가스트Maurice Prendergast(1859~1924), 데이비스Arthur Bowen Davies(1862~1928) 등이다. 1807년 럭스, 글래큰스, 쉰이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National Academy of Design> 연례전에서 출품을 거절당하자 그들에 동조하여 아카데미즘*에 반항한 화가들이 다음 해 맥베스 화랑에서 그룹전을 개최한 데서 유래한다.
그들은 도시의 정경을 때로는 오염된 부분까지도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그 때문에 ‘애시 캔 스쿨*’ 혹은 ‘뉴욕 리얼리스트’라고 불렸다. 애시 캔 스쿨이라는 단어는 바Alfred H. Barr(1902~1981)와 캐힐Holger Cahill이 공저한 《현대미국미술Art in America in Modern Times》(1934)에서 사용되었다. 디 에이트의 중심 인물인 헨리 및 럭스, 글래큰스, 쉰은 사실주의적, 프렌더가스트와 로슨은 인상주의*적, 데이비스는 상징주의*적이었다. 따라서 작풍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았다.

→ ‘애시캔 스쿨’ 참조

디비조니슴

디비조니슴 divisionnisme(프)

→ 분할주의

디스트럭티브 아트

디스트럭티브 아트 Destructive Art(영)

→ 파괴미술

디자인

디자인 design(영)

의장(意匠), 설계, 도안 등으로 번역된다.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지시하다’ ‘표현하다’ ‘성취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데시그나레(designare)’에서 유래한다. 좁은 뜻으로는 도안 장식이라고 해석되지만, 넓은 뜻으로는 모든 조형 활동에 대한 계획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어떤 일정한 용도의 것을 만들고자 할 경우, 그 용도에 따라서 가장 아름다운 형태를 갖도록 계획 및 설계하는 것이라 해석된다. 다시 말해서 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이 디자인이다.
19세기의 디자인은 그 대상이 한 제품의 제작에 의하는 미술 공예품이거나 대량 생산에 의하는 것이거나 제품의 모체에 첨가하는 외면적 또는 이면적 장식을 고안하는 행위라고 보았으며 따라서 당시의 디자이너는 장식 도안가 혹은 모양의 고안자였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는 디자인의 초점이 장식이나 도안보다도 제품의 기능, 구조, 가공 기술 등의 종합 계획에 두어지게 되었고 또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과의 결부가 한층 더 의식되어 단순 명쾌한 용도와 아름다움이 통합된 디자인이 지배적으로 요구되기에 이르러 이를 도안이라는 용어로만 표시하기에는 곤란하게 되었다. 모홀리 나기László Moholy-Nagy(1895~1946)나 말도나도Tomas Maldonado 등의 “디자인이란 물체의 표면적인 장식이 아니다. 어떤 하나의 목적 하에 사회적, 인간적, 경제적, 기술적, 예술적, 심리적, 생리적 등의 여러 요소를 통합하여 공업 생산의 궤도에 얹혀 갈 수 있는 제품을 계획 및 설계하는 기술이야말로 디자인이다”라는 주장은 금세기의 디자인 개념을 잘 표현하고 있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 디자인은 무엇보다도 서구의 산업 국가에서 광고와의 협업과 갈등 속에서 상당히 촉진되었다.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는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알맞은 형태로 제품의 용도와 아름다움을 통합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①용도 및 기능에 관한 합당한 목적성 ②재료와 도구, 기계에 관한 기술적, 가공적 제약 ③생산 가격에 관한 경제적 제약 ④미감(美感)이나 쾌적성 등에서의 요구 ⑤전통이나 유행 그리고 국민성 및 풍토성 등에서의 요구 ⑥그 제품이 사회적으로 존재하는 가치성 등의 여러 조건을 고려하면서 종합하여 최종적인 형태, 색채, 공간, 명암, 텍스처 등의 시각적이며 촉각적 제품의 요소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디자인의 종류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①인간 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넓히고 보다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시각을 중심으로 하는 시각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②인간 생활의 발전에 필요한 제품 및 도구를 보다 다량으로, 보다 완전하게 생산하기 위한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③인간 생활에 필요한 환경 및 공간을 보다 적합하게 하기 위한 환경 디자인(environment design) 등이다.

디자인 리서치 유니트

디자인 리서치 유니트 Design Research Unit, DRU(영)

1943년 1월 영국 정보성에 의해 설립된 영국 산업디자인국. DRU의 이념은 브룸웰Marcus Brumwell, 그레이Milner Gray, 블랙Misha Black, 리드Herbert Read(1893~1968)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리드가 초대 국장을 역임하였다.
목적은 영국의 공업 생산품의 디자인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문, 상담, 연구 등의 형태로 산업에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그럼으로써 영국 산업이 전후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디지털 아트

디지털 아트 digital art(영)

시뮬레이션*의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것은 인용과 비슷하지만 본질에서 다른, 일종의 기성의 작품을 그대로 따 옮기는 수법이나, ‘커트 업(Cut Up; 콜라주와 비슷하지만 본질에서 다른, ‘자르고 새긴다’는 우연성이 조화롭지 않고 난폭하게 개입하는 수법)’에 의한 표현을 전자기술, 컴퓨터의 개입을 원동력으로 하여 전개시키는 미술을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