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미술
당대 미술 唐代美術
당唐은 수隋를 멸망시키고 이연李淵이 618년에 건국한 이래, 907년 애제哀帝때 후량後粱의 주전충에게 멸망당하기까지 290년간 20대의 황제에 의해 통치되었다. 한漢이래 한족(漢族)에 의한 통일제국을 형성, 문화의 황금시대를 이루어 동아시아에까지 널리 영향을 끼쳤다. 특히 당대(唐代)에는 서역으로부터 외래문화가 유입되어 당시 수도인 장안長安은 국제적인 성격을 띤 화려하고 독특한 미술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조각:불교 조각은 초당(初唐), 중당(中唐), 만당(晩唐)을 거치면서 발전하였다. 전체적인 특징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풍만하고 사실적이며 유려하다. 특히 현장玄裝 같은 구법승(求法僧)이 잇따라 인도에 다녀온 후 당문화는 서방의 영향으로 국제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외래적 영향은 초당의 정관불貞觀佛에서도 이미 인도 굽타미술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초당의 조각으로는 용문석굴*龍文石窟의 〈재발동齋跋洞〉 〈경선사동經善寺洞〉 〈봉선사동奉先寺洞〉이 있다. 성당기(盛唐期)는 측천무후기의 치세로부터 시작되는데, 〈보경사석불寶慶寺石佛〉로 알려진 20여점의 작품이 유명하다. 용문석굴에서는 극남동極南洞과 간경동看經洞의 보살상들이 있는데, 굽타왕조의 삼굴법(三屈法)이 도입되어 허리를 틀고 있는 자세가 이색적이다.
회화:초당에는 염립덕閻立德(이앤 리떠), 염립본閻立本(이앤 리번, ?~673)형제와 서역에서 전래한 음영법(陰影法)을 구사한 위지을승慰遲乙僧(웨이츠 이썽), 화려한 궁중 인물화의 주방周昉(저우 황) 등이 당대의 인물화를 발전시킨 화가들이다. 또한 빠른 필선으로 장안과 낙양의 사찰벽화를 많이 그린 오도자吳道子(우 따오쯔), 금벽산수*(金碧山水) 또는 청록산수*(靑綠山水)의 전통을 연 이사훈李思訓(리 쓰쉰), 이소도李昭道(리 샤오따오) 부자 등이 있다. 그리고 시인이자 상서우승尙書右承의 벼슬을 하였던 왕유王維(우앙 웨이)는 남종화와 수묵화의 시조(始祖)로 불린다.
서예:초당에는 해서*(楷書) 양식이 확립되어 우세남虞世南(우 스난)이나 구양순歐陽詢 같은 명가가 나와 중국 서도의 전형이 자리잡게 되었다. 당시 분간포백(分間布白)에 의한 반듯한 미가 발휘되었는데, 우세남의 〈공자묘당비孔子廟堂碑〉, 구양순의 〈구성궁예천명九成宮醴泉銘〉 등이 대표작이다. 저수량楮遂良(주 쑤에이리앙)은 만년에 가늘고 감상적인 서체로 일세의 절묘한 풍운을 나타내었으며, 《안탑성교서雁塔聖敎序》가 있다. 성당시기에는 안진경顔眞卿(이앤 쩐칭)이 등장하였고 장욱張旭(즈앙 쉬)과 회소懷素의 광초(狂草)가 주목된다.
공예:도자기는 전반적으로 동체가 여유있게 넓으며 바닥이 평평하고 커서 안정감이 있다. 당대에는 백자*가 만들어졌으며, 특히 8~9세기에 하남성河南省의 형주요에서 만들어진 것이 유명하다. 청자는 월주요*(越州窯)의 것이 유명하였고, 당말(唐末)에는 흑유자(黑釉磁)도 제작되었다. 이외에 녹(綠), 갈(褐), 백(白), 황(黃), 남(藍) 등 낮은 온도의 유약으로 채색되는 이국적이며 화려한 당삼채*(唐三彩)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