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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틴트

메조틴트 mezzotint(영) manière-noir(프)

동판화*에서 직각 제판기법의 일종. 그러나 드라이 포인트*와 같이 판에 직접 새긴다는 점에서 약물제제에 의한 부식 작용을 이용하는 에칭*이나 동판부식법*과는 다르다. 그 제작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동판 위에 로커(rocker)라는 톱니 모양의 예리한 날을 지닌 조각도를 움직여서 작은 구멍을 무수히 만들어 낸다. 판각할 때 생긴 거친 부분은 스크레퍼(scraper)라는 끌로 제거하고 홈에 잉크를 부은 후 천으로 문지른다. 판면에 따라 바니시*를 써서 회색에서 백색까지 인쇄되도록 단계를 두어 마무리한다. 그림이 거칠게 나오는 부분은 수정이 가능한데, 그로 인해 그림의 톤*이 진해진 부분은 주걱으로 평평하게 만들어 중간톤을 표현해낸다.
이처럼 메조틴트 기법은 어두운 색조를 밝은 색조로 고칠 수 있다. 또한 부드럽고 흐린 미묘한 톤의 변화와 동시에 어두운 색조의 풍부한 변화를 발현함으로써 벨벳과 같은 깊은 감촉의 인쇄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메조틴트는 1642년에 독일의 우트레히트Ludwig von Siegen Utrecht가 발명하였고 18세기 영국에서 유행하였다. 특히 톤의 변화에 따른 판화 효과를 선호했던 영국에서는 레이놀즈Sir Joshua Reynolds(1723~1792), 게인스보로Thomas Gainsborough(1727~1788) 등의 초상화가들에 의해 메조틴트가 초상화* 제작에 가장 이상적인 기법으로 선호되었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 발전된 사진에 그 자리를 넘겨주고 퇴조하였으며 지금은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