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 아트
옵 아트 Op Art(영)
옵아트는 ‘옵티컬 아트Optical Art’를 줄여서 부르는 용어이다. 즉, ‘시각적인 미술’의 약칭이라 할 수 있다. 이 양식은 ‘망막의 미술(retinal art)’과 ‘지각적 추상(perceptual abstraction)’이라는 다른 명칭으로도 불린다. 이 용어는 1964년에 조각가인 리키George Ricky가 당시 뉴욕의 근대미술관 큐레이터였던 젤츠Peter Selz, 사이츠William Seitz와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이름지어졌다. 옵 아트는 사실은 옵 페인팅이며 모두 추상적이다. 옵티컬이란 ‘시각적 착각’을 의미하는데 옵 아트의 작품은 실제로 화면이 움직이는 듯한 환각을 일으킨다.
예를 들면, 구불거리는 하얀 배경 위에 검은 평행선들이 놓인 브리지드 라일리Bridget Riley(1931~ )의 생명감 있는 작품은 운동감과 깊이감을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당시 미국 화단에서 강력한 뿌리를 가지고 인기를 끌던 팝 아트*의 상업주의나 상징성에 대한 반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옵 아트는 미술품의 관념적인 향수를 거부하고, 순수하게 시각적으로 작품을 제작하고자 했으며, 다이내믹한 빛, 색, 움직임의 가능성을 추구했다.
옵 아트에는 크게 나누어 두 가지 계열이 있다. 즉 움직이는 빛의 형태 및 빛의 공간을 추구하는 키네틱*한 옵 아트와 평면상에서 구성하는 회화적인 옵 아트가 그것이다. 옵 아트는 팝 아트와는 여러모로 대조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즉 옵 아트는 팝 아트와 같은 시사적인 자극이라든가 정서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 뿐더러, 과도하게 지적이고 조직적이어서 차가운 느낌을 주는 예술이다. 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인문 과학적이라기보다는 자연과학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다.
옵 아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가능한 방법으로 시각적 착각의 영역을 확대하고자 했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하게 비재현적이라는 사실에 있다. 유사 이래의 모든 재현적 예술이 어떠한 의미에서건 시각적 착시를 내포하고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옵 아트의 선구는 앨버스Joseph Albers(1888~1976)가 색채 이론과 시각적 실험을 지도하던 1920년대 말 독일의 바우하우스* 강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옵 아트가 대단히 유명해진 때는 1965년으로, 뉴욕 근대미술관에서 열린 <응답하는 눈*>이라는 전시회가 계기가 되었다. 이 전시회에서는 여러가지의 표현 방법으로 제작된 작품들이 출품되었는데, 기본적으로는 시각적인 착각에 따라 일어나는 색채상의 또는 조형상의 변화를 추구하는 회화작품과 시점의 이동 또는 작품의 변동에 따라 일어나는 조형상의 변화를 추구한 조각적인 작품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옵 아트는 작품과 실재 장식 디자인에 이용되고 그 자체가 장식적인 양식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면서부터 곧바로 미술계의 주류에서 사라져 버렸다.
옵 아트는 유행하는 양식적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1980년대 말에 필립 타피philip Taaffe와 로스 블렉크너Ross Bleckner와 같은 차용 미술가들이 모더니즘 미술의 양식 변화과정을 탐구하는 데에 이용되었다. 옵 아트의 독창적인 실천가이자 주요 이론가인 바자레리Victor Vasarely(1908~ )의 작품이 대표적이며, 아감Jacob Agam(1928~ ), 라일리 등이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