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광파
외광파 外光派
Pleinairisme(프)
넓은 의미로는 19세기 프랑스 회화사에 등장하는 호칭으로서 아틀리에의 인공 조명을 거부하고 실외의 직접적인 빛을 받으며 습작뿐만 아니라 유화까지도 제작하려는 태도, 또는 그러한 태도를 취하는 화가를 지칭한다. 그러므로 주제는 필연적으로 풍경화가 많다. 특정의 유파를 가리키는 경우엔 인상주의*가 이에 해당한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는 실외의 공기와 자연광선에 의한 회화적 효과를 표현하기 위하여 야외에서 그리는 화가들을 가리킨다. 19세기 중기까지 풍경화는 야외에서 모티브*를 취하여 화실에서 마지막 손질을 가해 완성하는 것이 통례였다. 따라서 이들의 작품은 전반적으로 다갈색을 기초로 한 어두운 화면을 지니고 있다.
19세기의 영국 화가 콘스터블John Constable(1776~1837), 터너William Turner(1775~1851)는 아틀리에*에서 야외로 나와 자연 광선에 의한 풍경의 변화하는 양태를 밝은 색채를 써서 직접 그리기 시작하여 외광파의 선구자가 되었다. 이탈리아에서는 역시 19세기 중반 마키아파(Macchiaioli)의 화가들, 프랑스에서는 인상주의 화가들 사이에 선행하여 퐁텐블로파*의 화가들, 즉 드비니나 네덜란드의 용킨트가 이 부류에 해당한다. 드비니는 수면에서 교차하는 빛을 잡기 위하여 강에 띄운 배 위에서 제작했는데, 이러한 제작 태도가 후에 마네Édouard Manet(1832~1883), 피사로Camille Pissaro(1830~1903), 시슬리Alfred Sisley(1839~1899), 모네Claude Monet(1840~1926) 등 인상주의의 화가들에 의해 채용되었다. 인상주의와 대립하는 입장에 있었던 관전파官展派의 아카데믹한 화가들 중에서도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아 야외에서 제작한 화가들이 있었는데, 이들을 인상주의의 아류라는 의미에서 외광파라고 부른 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