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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몽고

일몽고 一夢稿

조선후기 문인 이규상李圭象(1727~1799)의 만록(漫錄) 형식의 문집. 《일몽고》 중 <서가록書家錄> <화주록畵廚錄>에는 영, 정조시대의 화가들에 대한 열전(列傳) 형식의 서화비평이 실려 있다. <서가록>은 서예가에 대한 기록인데 윤순尹淳, 이광사李匡師 등과 같은 쟁쟁한 인물들의 글씨에 대해 비평하고 있다. 아울러 이인상李麟祥, 강세황姜世晃 등의 글씨와 그림에 대한 간략한 평이 실려 있다.
<화주록>에는 조영석趙榮祏, 정선鄭敾, 심사정沈師正, 유덕장柳德章, 이인상, 강세황 등 12명의 사대부 화가와 변상벽卞尙璧, 김홍도金弘道 등 9명에 대한 그림평이 제기되어 있다. 이규상은 화가들을 비평하면서 “그림의 세계에는 사대부 화가와 화원 화가가 있다. 이들의 그림과 기법은 각기 유화(儒畵)와 원화(院畵), 유법(儒法)과 원법(院法)으로 나눌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대개 화가는 두 파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세속에서 원법이라 일컫는 것으로, 곧 화원(畵員)이 나라에 이바지 하는 그림의 화법이다. 또 하나는 유법으로 신운(神韻)을 위주로 하여 필획의 가지런함과 성김을 돌보지 아니하고 화원(畵院)에서 그리는 그림과 다른 것이 대체로 유화에 해당한다.
원화의 폐단은 신채(神彩)의 드러남 없이 진흙으로 빚어놓은 것 같다는 점이며, 유화의 폐단은 모호하고 거칠고 난잡하며 간혹 먹의 운용이 서툰 탓으로 필획이 두터우며 지면이 온통 새까맣게 되기도 한다는 점이다”라는 주장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주장은 의장(意匠)을 기초로 한 신운의 획득을 중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규상은 동시대 사대부 화가 중 조영석을 당대의 최고화가로 평가하였는데, 그 이유는 “원법을 갖고 유화의 정채함을 제대로 펴낼 수 있었다”는 점에 있다.